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2-09-30 09:43 (금)

본문영역

해녀증 발급과 해녀Day 지정, 해녀키친 운영하는 해녀 프로젝트 본격 추진한다...진료비 지원이나 공동작업장 지원 부족
상태바
해녀증 발급과 해녀Day 지정, 해녀키친 운영하는 해녀 프로젝트 본격 추진한다...진료비 지원이나 공동작업장 지원 부족
  • 고성민 기자
  • 승인 2020.10.30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녀_프로젝트_추진(경북해녀)
▲경상북도는 어촌의 고령화와 해녀 어업문화의 전승 단절로 소멸 위기에 처한 해녀문화 유산을 보존하고 이를 활용한 어촌마케팅을 강화하기 위해 해녀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사진은 경북해녀 (출처/경상북도)

경상북도는 어촌의 고령화와 해녀 어업문화의 전승 단절로 소멸 위기에 처한 해녀문화 유산을 보존하고 이를 활용한 어촌마케팅을 강화하기 위해 내년부터 4년간 53억원을 투입해 ‘경상북도 해녀프로젝트’를 시범사업으로 추진한다.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경북의 해녀 수는 2018년 기준, 1585명으로 제주도에 이어 2위를 차지하며 내륙 시․도 중에서는 가장 많은 수이다.

하지만 현재 고령화와 해녀어업인 감소로 해녀어업과 해녀문화가 소멸될 위기에 처해 있으며, 잠수어업인 진료비 지원이나 공동작업장 지원 외에 해녀어업을 육성하고 보존할 수 있는 사업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경북도는 미래 환동해시대를 선도할 중요한 정책 중 하나로 ‘경북 해녀 프로젝트’를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지난 9월 ‘경상북도 해녀어업 보존 및 육성계획’을 수립해 경북형 해녀 어업문화 전승 및 보전을 통한 지속가능한 어촌마을 공동체 조성을 목표로 ‘3대 핵심전략 10대 추진과제’를 선정했다.

3대 핵심전략 중 ‘경북 해녀상 확립’분야에는 경북해녀증 발급, 해녀 학술조명 및 해녀Day 지정, 해녀아카이브 구축 및 해녀 기록화사업 등의 추진과제를 선정한다.

‘해녀어업 활동지원’분야에서는 해녀휴게실 확충 및 해녀진료비 지급, 해녀마을 박물관 조성, IoT(사물인터넷) 활용 해녀어업 안전장비 지원, 마을어장연계 수산물 복합유통센터 조성사업 등을 추진한다.

마지막으로,‘해녀연계 어촌마케팅’분야에서는 해녀 키친스쿨 및 해녀요리레시피 개발, 해녀↔청년 콘텐츠 개발, 해녀 CI 제작 및 문화상품(굿즈 등) 개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내년에는 ‘해녀증 발급’과 ‘해녀Day 개최’를 통해 경북 해녀의 정체성을 확립할 계획이다. 또 해녀가 직접 채취한 해산물로 만든 요리를 함께 만들고 조리법도 공유할 수 있는 ‘해녀키친’을 운영하고, 해녀 요리도 언제 어디서나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해녀요리레시피’도 발간할 예정이다.

▲경상북도는 어촌의 고령화와 해녀 어업문화의 전승 단절로 소멸 위기에 처한 해녀문화 유산을 보존하고 이를 활용한 어촌마케팅을 강화하기 위해 해녀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사진은 경북해녀 (출처/경상북도)

한편, 지난 23일 포항공대 경북씨그랜트센터에서는 IoT기반 해녀어업 안전장비 ‘스마트 태왁’과 ‘해녀용 스마트 시계’를 개발한 바 있으며, 도에서는 내년부터 지역 해녀어업에 점차 보급 될 수 있도록 지원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경북 동해안지역 해녀어업 및 문화는 단순한 활동이 아니라 제주도와는 차별화된 어촌의 생활을 담고 그 기억들을 함께 보존하고 모두와 공유해야하는 중요한 우리의 유산이다”라고 강조하며 “경상북도가 해녀어업과 관련 문화를 바탕으로 우리 어촌에서도 귀어해녀학교를 개설 등 청년층을 유입하고 새로운 먹거리와 일자리를 창출 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발굴해 경북형 해녀프로젝트를 내실있게 추진하겠다”라고 의지를 전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