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16 12:17 (화)

본문영역

2023년에 개관하는 서울 시립미술관의 분관 ‘서울시립 서서울미술관’의 사전 프로젝트 "언젠가 누구에게나" 개최
상태바
2023년에 개관하는 서울 시립미술관의 분관 ‘서울시립 서서울미술관’의 사전 프로젝트 "언젠가 누구에게나" 개최
  • 고수영 기자
  • 승인 2020.11.08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립 서서울미술관 조감도. 김찬중(더시스템랩) 작 <Museum of Daily Life>(출처/ 서울시립미술관)

서울시 문화본부와 서울시립미술관은 2023년에 개관하는 서울 시립미술관의 분관 ‘서울시립 서서울미술관’의 사전 프로젝트 <언젠가 누구에게나>를 2020년 11월 11일(수)부터 11월 22일(일)까지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에서 개최한다.

<언제나 누구에게나>라는 제목은 2023년 금천구에 개관 예정인 서울시립 서서울미술관을 준비하며 시민의 공간인 미술관의 건립 과정을 공유하고 기존 미술관의 패러다임에 대응하는 ‘열린 미술관’의 비전을 모색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고 있다.

<언젠가 누구에게나>는 미술가, 무용가, 디자이너, 건축가, 음악가, 공학자, 연구자, 활동가 등 국내외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의 전문가 50여 명(팀)이 참여하는 프로젝트로 전시를 비롯한 다양한 워크숍, 포럼 등으로 구성되어 12일간 총 20여 개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또한 서울시립미술관 SNS채널 및 서서울미술관 사전 프로그램 온라인 채널에서 일부 프로그램에 대한 온라인 스트리밍 진행 및 웹 콘텐츠도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열린 미술관’을 목표로, 미술관에 대한 접근성 확대를 위한 탐색의 장 마련, 융합적 환경에서 뉴미디어 교육 과제 발굴, 미술관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는 건립 방향과 수집 방향 논의, 지역적 특성에 기반한 아시아 연대의 가능성 탐구라는 네 가지 주제에 기반하여 구성됐다.

우선 미술관에 대한 접근성 확대를 위한 탐색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서 ‘미술관은 누구에게 열려 있는가’라는 질문을 던지며 워크숍과 포럼이 개최된다. 11월 14일(토)에 개최되는 ‘시설접근성 워크숍’에서는 창작자, 기획자, 시민, 미술관 관계자 4인이 한 조가 되어 미술관 시설에 대한 동선 및 관람 환경의 적정성을 탐색하고, 11월 15일(일)에 개최되는 ‘예술작품의 접근성 포럼’에서는 수어통역, 문자통역, 화면해설의 3가지 요소를 집중 논의하고 적용해 본다. 아울러 남서울미술관 입구에 행사 기간 동안 경사로를 설치하여,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다음으로, 예술, 기술, 일상문화 등이 융합된 환경에서 뉴미디어 교육 과제를 발견하여 청소년을 미술관 경험의 주체적 행위자로서 포착하고 연대하고자 11월 14일(토), 15일(일), 21일(토), 22일(일)에 ‘고등작가: 구름너머의 고도’라는 이름으로 강연 및 워크숍이 이루어진다. 특히, 지역 학교와 연계하여 프로그램 참여자인 금천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이주자와 난민’에 대한 경험을 듣고 나누며 ‘나의 다큐멘터리’를 제작해본다.

아울러 미술관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는 건립 방향과 수집 동향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자, 포럼과 강연 및 작가와의 대화가 개최된다. 11월 11일(수)에는 ‘일상의 미술관’ 포럼이 개최되어 현대 도시에서 미술관 건립의 의의와 공공성을 재탐색하는 시간을 가진다.

또한 미술관을 중심으로 지역, 도시의 상생 네트워크 체계를 구현하고자 금천구 및 서남권에서 활동하는 예술가부터 광저우, 홍콩의 큐레이터까지 아우르는 작가와의 대화와 그룹토론이 11월 19일(목)에 열리며, 온라인 라이브로도 제공될 예정이다.

백지숙 서울시립미술관장은 “서울시립 서서울미술관이 자리할 금천구는 과거 도심 공업지대의 기억과 함께 IT, 패션 등 미래산업이 공존하는 지역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서서울미술관은 뉴미디어, 융합예술 분야 등을 매개로 예술과 산업, 일상의 생활문화가 어우러지는 사회적 예술 발전소를 지향하며 모든 이들에게 열린 미술관을 제안한다”며 서울시립미술관의 새로운 분관의 정체성을 강조해 말했다.

<언젠가 누구에게나>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모든 프로그램을 사전 예약을 통해 운영하며, 서울시립미술관 SNS채널을 통해 사전 예약할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서울시립미술관과 서서울미술관 사전 프로그램 온라인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언젠가 누구에게나> 관련 이미지 위성희 <귀를 빌리기> (2019, 사진 ‘듣다’ 제공)(출처/ 서울시립미술관)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