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0-12-01 15:08 (화)

본문영역

온 세계가 온라인으로 만나는 따뜻한(溫) 한류축제 ‘온:한류축제(On:Hallyu Festival)’ 식품, 미용까지 신한류 알리고 연관 산업 수출 지원
상태바
온 세계가 온라인으로 만나는 따뜻한(溫) 한류축제 ‘온:한류축제(On:Hallyu Festival)’ 식품, 미용까지 신한류 알리고 연관 산업 수출 지원
  • 권준현 기자
  • 승인 2020.11.09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 산업통상자원부( 이하 산업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이하 코트라), ㈜네이버와 함께 11월 16일(월)부터 23일(월)까지 코로나19로 지친 국내외 한류 팬을 위로하고 한류 콘텐츠와 연관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종합 한류행사 ‘온:한류축제(On:Hallyu Festival)’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온:한류축제’는 ‘온 세계가 온라인으로 만나는 따뜻한(溫) 한류축제’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 축제는 문체부가 지난 7월에 발표한 3대 정책 방향인 한류 콘텐츠 다양화(확산), 지속 가능한 한류 확산의 토대 형성(기반), 한류를 통한 연관산업 동반 진출(융합)을 구현하는 행사로 기획했다.

이에 따라 축제 기간 중 실감형 기술을 결합한 온라인 대중음악 공연, 콘텐츠 및 연관산업 분야 화상 수출상담회와 실시간 판매(라이브커머스), 콘텐츠 분야 국제회의 등 다채로운 행사를준비하고 있다. 세부 행사들은 콘진원과 코트라,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등 관련 기관과 네이버, 홈앤쇼핑, 아마존 코리아 등 기업들의 협업으로 운영된다.

축제가 시작되는 11월 16일(월)부터 22일(일)까지 캐릭터, 패션, 미용 등 한류 콘텐츠와 연관 소비재 12개사의 제품과 서비스들을 네이버를 통해 실시간으로 판매하고, 홈앤쇼핑 등 안방구매(홈쇼핑) 채널을 통해 국내외 소비자들이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아울러 11월 16일(월)과 17일(화), 코엑스 그랜드볼룸에 상담회장을 마련해 애니메이션‧캐릭터, 게임, 방송, 실감콘텐츠, 음악, 패션 등의 국내 콘텐츠 기업 79개사와 세계 각국의 구매기업(바이어) 200여 개사 간의 화상 수출 상담을 진행한다. 콘진원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중국 북경 비즈니스센터 2개소도 현지에서 상담회장을 구성해 국내 기업과 현지 구매 기업과의 원활한 수출 상담을 지원한다.

문체부와 콘진원은 공식 누리집에서 온라인 홍보관을 운영해 국내 콘텐츠 기업 105개사의 기업 정보와 콘텐츠를 소개하고 수출 상담을 지원한다. 온라인 홍보관은 관련 기업뿐만 아니라 일반 관람객들도 다양한 한류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할 예정이다.

11월 23일(월), 폐막행사에서는 행사를 공동 주최한 문체부 장관과 산업부 장관의 축하 영상에 이어, 온라인 케이팝 공연과 한류 팬 소통행사(팬미팅)가 네이버 브이라이브(VLive)를 통해 전 세계 230여 개국에 생중계된다. 특히,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확장현실(XR) 등 실감 기술을 적극 활용해 공연의 몰입도를 높인다.

온라인 케이팝 공연에는 슈퍼엠(SuperM), 몬스타엑스(MONSTA X), 있지(ITZY), 오마이걸, 창모, 로꼬, 콜드, 이디오테잎, 잠비나이 등 한류 스타들과, 태국의 트리니티(Trinity), 인도네시아의 라이사(Raisa), 베트남의 케이아이씨엠(K-ICM) 등 아세안 지역의 정상급 가수들이 출연한다. 최근 한국 관광 홍보영상에서 화제가 된 이날치와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 등도 출연해 색다른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문체부는 온:한류축제와 연계해 국제 행사들을 집중 개최함으로써 한류콘텐츠에 대한 우호적 인식을 확산시키고, 다른 국가와 협업 또는 동반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한다.

11월 10일(화), 올해 한-아랍에미리트(UAE) 수교 40주년을 계기로, 한국 문체부 오영우 제1차관과 아랍에미리트 문화부 우바락 알 나키(Mubarak Al Nakhi) 차관 등 양국 정부와 민간이 함께 참여하는 ‘제1회 문화콘텐츠산업 온라인 포럼’을 시작으로 11월 12일(목)에는 한일 협업과 해외 진출을 주제로 동경에서 ‘2020 한일 콘텐츠 비즈니스 온라인 포럼’을 개최한다.

한일 온라인 토론회에는 카카오재팬 김재용 사장, 현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중 한국 드라마 판권을 최다 보유한 유넥스트의 츠츠미 텐신 사장, 캐릭터 ‘헬로 키티’로 유명한 일본 산리오의 츠지 토모쿠니 사장 등이 강연자로 참여한다.

문체부 박양우 장관은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온:한류축제’가 우수한 한국 콘텐츠뿐만 아니라 연관 한류 산업까지 해외에 알릴 수 있는 대표 한류 행사가 되기를 바란다.”라며, “이 축제를 통해 코로나19로 지친 세계인들을 위로하고 한류의 파급력으로 국내 기업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축제의 주요 프로그램과 일정 등은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며, 전 세계 한류 팬과 기업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영어로도 제공한다.

▲국내외 한류 팬을 위로하고 한류 콘텐츠와 연관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종합 한류행사 온:한류축제 대표 이미지(출처/문체부)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