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0-12-01 15:08 (화)

본문영역

‘역학조사’, ‘임상시험’, 'QR 코드' 등 수어 권장 표현 선정...이렇게 표현하세요.
상태바
‘역학조사’, ‘임상시험’, 'QR 코드' 등 수어 권장 표현 선정...이렇게 표현하세요.
  • 백지연 기자
  • 승인 2020.11.16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은 ‘부양의무자’, ‘역학조사’, ‘임상시험’, 정보무늬를 뜻하는 ‘큐아르 코드(QR 코드)’를 표현하는 여러 수어 표현 중에서 정부 발표(브리핑) 수어통역에서 사용할 권장안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새수어모임에서는 현재 ‘부양의무자’, ‘역학조사’, ‘임상시험’, ‘큐아르 코드(QR 코드)’ 각각에 대해 여러 수어 표현이 혼재되어 있어 그 뜻을 바로 알기 어려워 이들에 대한 권장안을 마련했다.

새수어모임은 시사성이 높은 분야를 중심으로 농인에게 수용도가 높은 수어를 마련해 보급하고자 (사)한국농아인협회 관계자, 수어 통역사, 수어 교원, 언어학 전공자 등 수어 전문가들로 구성된 위원회로, 온라인 화상회의를 통해 회의를 진행한다.

▲권장 수어 표현 (좌측) 부양의무자①, (우측) 부양의무자②(출처/문체부)

‘부양의무자’는 두 가지 표현이 권장안으로 선정됐다. 두 권장안 모두 생활 보장의 의무를 갖고 있는 사람을 표현한 것으로 [책임]이라는 수어를 사용해 의무를 나타내고 있다.

▲'역학조사' 권장 수어 표현(출처/문체부)

‘역학조사’는 질병의 감염 원인과 그 경로를 파악한다는 의미로 [감염]+[원인]+[이동경로]+[조사]의 수어 표현이 권장안으로 선정됐다.

▲'임상시험' 권장 수어 표현(출처/문체부)

‘임상시험’의 권장안은 사람에게 약물을 투입해 적격성을 시험한다는 의미로 풀어 설명한 형식의 수어 표현이다.

▲큐아르 코드(QR 코드) 권장 수어 표현(출처/문체부)

‘큐아르 코드(QR 코드)’는 알파벳을 나타내는 지문자로 나타낸 수어 [큐(Q)+아르(R)]로 농사회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수어 표현이 권장안으로 선정됐다.

수어 권장안은 농사회에서 많이 사용되는 여러 표현 가운데 적절한 것을 선정한 것이다. 올해 3월부터 현재까지 26개 한국어 단어에 대해 36개의 권장 수어를 선정했는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국립국어원 누리집의 ‘수어/점자 > 수어 > 새수어’에서 영상으로 확인 가능하다.

문화체육관광부 황용주 담당자는 "앞으로도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은 공공 수어통역에서 어떤 수어를 사용할지 수시로 농인들의 수어를 조사해 널리 사용될 가능성이 높은 수어를 지속적으로 선정해 보급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