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20 10:16 (토)

본문영역

시각예술 분야 장애예술가를 위한 창작공간... 잠실창작스튜디오,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12기 입주작가를 공개모집 합니다.
상태바
시각예술 분야 장애예술가를 위한 창작공간... 잠실창작스튜디오,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12기 입주작가를 공개모집 합니다.
  • 고수영 기자
  • 승인 2020.11.17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문화재단은 시각예술 분야의 장애예술가를 위한 창작공간인 ‘잠실창작스튜디오’에서 활동할 12기 입주작가를 12월 2일(수)까지 공개모집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의 시각예술 분야 장애예술가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모집규모는 12명이다. 서울문화재단 누리집에서 공모지원서를 작성하고 포트폴리오와 함께 제출하면 된다. 추후 서류 심사와 인터뷰를 거쳐 최종 입주작가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번 정기공모를 통해 선정된 예술가에게는 2021년 1월부터 12월까지 1년간 잠실창작스튜디오 내에 개인 작업실이 제공된다. 공동 작업이 가능한 작업장과 전기가마, 3D 프린터 등 창작에 필요한 기반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작가의 창작활동을 확대할 수 있는 일대일(1:1) 전문가 매칭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장애와 비장애인의 공존을 위한 문화예술 프로젝트 <같이 잇는 가치> 등 다양한 예술행사뿐 아니라, 일 년에 한 번, 작가의 작업실을 공개하는 ‘오픈스튜디오’와 자신의 작품을 대중에게 공개하는 ‘기획전시’도 참여 가능하다. 동시대 현장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다른 장르의 예술가와 재단의 다른 창작공간에서 활동하는 입주 작가와의 공동창작워크숍 지원 기회를 제공한다.

서울문화재단 김종휘 대표이사는 “잠실창작스튜디오는 장애예술가의 지속적이며 안정적인 창작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국내 최초의 장애예술인 레지던시이며, 이번 12기 입주작가 공모를 통해 내년에도 유망한 장애예술가들이 창작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공모와 관련한 내용은 오는 18일(수)부터 서울문화재단 공식 유튜브 채널 ‘스팍TV’에서 송출되는 수어통역과 자막 서비스를 제공하는 배리어 프리로 제작한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컬처타임즈는 지난 기획기사에서 '진정성 있는 장애인 인식 개선과 문화 예술 영위 수준 향상이 절실히 필요하다.'라는 주제로 화가 김경선씨와의 인터뷰를 진행한 바 있다. 김경선씨는 당시 인터뷰에서 "좋아하는 공간에 들어가는 것, 가고 싶은 세계에 가는 것을 하고 싶지만 현실을 생각하면 괴롭다. 그러나 고민만 할 수 없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에서 최대한 최선을 다하려고 한다."라고 말했다.

지난 3월 11일 서울문화재단은 기부금을 활용해 서울문화재단 본관, 잠실창작스튜디오, 남산예술센터 등 3개 공간에 전동휠체어 급속충전기를 설치했다. 이에 잠실창작스튜디오 작업실에 '전동휠체어 급속충전기'가 설치되어 입주작가 화가 김경선씨 뿐만 아니라 장애예술인의 예술 환경이 개선됐다.

[포스터] 잠실창작스튜디오 12기 입주작가 공모(저용량)
▲시각예술 분야 장애예술가를 위한 창작공간 잠실창작스튜디오 12기 입주작가 공모 포스터(출처/서울문화재단)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