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28 09:44 (목)

본문영역

[김용건의 음악 영어 칼럼] Plain Chant - 평성가
상태바
[김용건의 음악 영어 칼럼] Plain Chant - 평성가
  • kim young kon 칼럼니스트
  • 승인 2020.12.29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말에는 역사의 전환점을 만든 위대한 인물 Jesus의 탄생을 기억하며 즐거움을 나누는 뜻깊은 계절이다. <예수-Jesus>라 부르는 2000년 전의 이 역사적인 인물은 시간이 흐르면서 유럽의 흐름 바꾸었으며, 전 세계의 종교를 뛰어넘어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실존 인물이었다. 크리스천들에게 이 분은 신앙의 대상인 거룩하신 신-God으로 인정되고 있다. 신이 동정녀(Virgin Mary)의 몸을 통해 인간으로 성육신화(incarnation)된 이 사건으로 말미암아 음악의 큰 줄기가 솟아났으며 2천 년(two millenium)의 시대를 넘어 오늘의 근대음악까지 도달할 수 있는 운동력이 창출되었다 할 수 있다. 그 분출(spouting)의 첫 모습인 평범하고 진솔한 그 평성가-plain chant가 오늘의 주제이다.

Plaint Chant라는 학술적인 용어가 많은 사람들의 귀에는 좀 어렵게 들리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Gregorian Chant라고도 부르는 이 성가는 지역이나 사람의 이름을 따서 다음과 같이 여러 명칭으로 부르기도 한다.

Ambrosian chant

이태리 Milan의 교회 감독이었던 St. Ambrose(340-397)에 의한 찬트형식으로 그레고리언 성가와 비슷하다. 4가지 정격선법(authentic mode)을 공식화 한 공헌도 있다 한다.

☞ St.는 saint-성인(聖人)의 줄임말이다

Gregorian chant

로마 가톨릭 교회의 교황 Gregory I 세(540-604)로부터 유래되었다. 590년 교황 취임 후 plain song을 개조하면서 제일 중요한 성가가 되었다. 오늘날 3000여곡 이상의 성가가 전해지고 있다.

Byzantine chant는 

A.D. 330년부터 비잔틴 제국에서 불려 진 찬송이다.

☞ 비잔틴(Byzantine)은 지금 터키의 이스탄불이며 고대 동로마 제국의 수도였다.

Gallican chant

Gaul 즉, 프랑스 교회에서 쓰이던 형식이다.

☞ 갈리아 혹은 골이라 부르며 이탈리아 북부 로마 속국의 여러 나라를 말한다.

Armenian chant

303년에 기독교를 받아들인 아르메니아의 성가로서 예배의식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Syrian chant

기독교 찬송의 시작과 발전의 본 고장인 시리언 성가는 리듬적이며 음절적 (syllabic)으로서 여러 박자의 형태로 나타난다.

Mozarabic chant

스페인 교회에서 나타한 성가 형식으로 9~11세기에 중요하게 사용되었으며 몇몇의 곡들이 남아있다.

이렇게 많은 명칭을 가졌으나 그 특징이 조금씩 다른, 여기서는 성가 모두를 통칭할 수 있는 <plain chant, Gregorian chant>이란 이름으로 부르게 되겠다. 우선 영어의 ‘plain’이란 단어는 명사로 ‘평지, 평야, 광야, 싸움터’란 뜻과 형용사로 '분명한 솔직한, 순수한, 보통의, 검소한' 등의 뜻으로 여기서는 ‘순수하고 단순한 성가’ 의미로 평성가로 부르겠다.

아래에 성탄절에 관계된 plain chant 하나를 초기의 기보법(notation)으로 소개한다.

▲plain chant  초기의 기보법(출처/NORTON ANTHOLOGY OF WESTERN MUSIC)

<Puer natus est nobis>라는 제목의 이 라틴어 성가를 영어로 소개하면 :

A child is born to us, and a Son is given to us

whose government is upon His should;

and His Name shall be called the angel of Great counsel.

▲<Puer natus est nobis> Canto Gregoriano(출처/
Eduardo Boa Música 유튜브 캡처)

이 성가는 두 가지 요소 즉 성 가사-sacred text와 단순한 melody가 결합된 형태로서, 음악적으로 많은 내용을 담고 있으며 이것이 liturgy라 부르는 전통적인 기독교 예배의식에서 중요한 요소로 나타나는 것이다.

세계적으로 힘든 해를 보내고 있지만 성가를 들으면서 성탄의 의미와 한 해를 돌아보면서 새해를 맞으면 희망과 행복함이 듬뿍 다가오리라 생각된다.

다음 칼럼에는 이 성가 Gregory Chant들의 일반적인 특징과 내용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중세의 기보 체계인 네우마로 기보된 그레고리안 성가 악보(출처: Wikimedia Commons)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