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18 13:17 (목)

본문영역

의정부시,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미래 지향적 5가지 교육사업 추진한다.
상태바
의정부시,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미래 지향적 5가지 교육사업 추진한다.
  • 고성민 기자
  • 승인 2021.01.06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청소년과(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교육사업 추진)2-로봇수업
▲혁신교육지구 시즌Ⅲ 에듀테크 미래교육 사업 추진 '로봇수업'(출처/의정부시)

의정부시는 2021년 새해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급격한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의정부시만의 대책을 수립해 적극 추진하여 교육사업 5가지를 적극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재)의정부시민장학회 대학생 장학금 지급 확대

의정부시는 의정부시에 거주하고 있는 관외 소재 대학교 재학생에 대한 형평성 차원에서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내 학생에 대한 지원 대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코로나19에 따른 관내 대학 지원

의정부시는 고등교육법 제7조에 근거, 지방자치단체가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대학교를 지원할 수 있는 관련법 개정에 따라 선제적으로 관내 대학을 지원하기로 했다.

코로나19로 재정난을 겪고 있는 관내 대학에 대한 지원으로 세부사항은 관내 대학에 재학 중인 의정부시 거주 학생들에게 장학금 지급과 지역사회 현안 연구개발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난·취업난을 겪고 있는 지역 내 대학생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관내 대학의 지역사회 현안 연구개발을 통해 지역사회의 문제해결 등 재난상황에서의 지역사회와 대학의 선순환 협력체계를 만들어 갈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청소년과(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교육사업 추진)1-온라인 원격수업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교육사업 추진 온라인 원격수업 중인 안병용 의정부시장(출처/의정부시)

언택트 시대의 창의교육 사업 추진

의정부시는 언택트 시대에 체계적 온라인 교육환경 구축과 양질의 교육콘텐츠 개발 및 제공을 목적으로 관내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내 교육환경 개선 사업과 지역 맞춤형 교육서비스 제공 사업 등 학교 안과 밖에서 창의적인 교육서비스를 지원하는 투트랙(Two Track)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혁신교육지구 시즌Ⅲ 에듀테크 미래교육 집중 투자

의정부시는 혁신교육지구 시즌Ⅱ(2016~2020)에 의정부시만의 특화사업으로 의정부형 미래교육 사업을 2018년부터 시범사업으로 추진해왔다.

학교 내 무선인터넷망 구축과 각종 기자재 구입 지원으로 코딩, 3D프린팅, 로봇, 드론, 태블릿 PC등을 활용한 4차 산억혁명 시대를 대비한 관련 기술을 학생주도의 수업으로 진행했다.

특히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수업에 대한 수요가 커져 혁신교육지구사업 예산을 비대면 교육의 조기 안착을 위한 무선인터넷망 설치 및 태블릿PC등 기자재 확보에 집중 투자해 전체 69개 초·중·고등학교에 약 4천440여 대의 무선단말기를 보유하게 됐다.

2021년에는 8천850여 대의 무선단말기 보유 목표 달성을 위해 전년대비 3억6천700만 원을 증액한 14억700만 원을 투입해 안정적인 비대면 수업 확대를 통한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온라인 학습 수강 지원 사업

의정부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학생 간 학업능력 격차가 커짐에 따라 안전한 학습 환경 조성과 저소득 취약계층 학생의 교육 공백의 최소화를 위해 관내 저소득층 및 다자녀가구 등 중·고등학생 1천명에게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학습 수강권을 우선적으로 지원하고 차후 학습효과 및 호응 결과에 따라 추가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그리고 2021년 3월 미군반환공여구역에 을지대학교와 부속병원이 문을 열어 대학과 최첨단 의료시설 유치로 희망도시로 도약할 것으로 전망된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희망으로 가득 찬 행복한 도시 의정부시의 꿈은 다양한 미래 지향적 교육정책을 추진함으로써 더욱 빠르게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