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건의 음악영어 칼럼 42] Music of Romantic Era 7 - Opera (낭만주의 시대 7 - 오페라)

2022-05-03     kim young kon 칼럼니스트

근대 오페라의 시작부터 300여 년 지나는 동안, 오페라는 가장 매혹적인 음악 형태 중에 하나로 자리 잡았다. 그 이유는 오페라를 구성하는 여러 종합 예술적 요소- aria,  orchestra, singers, role, stage, drama 등이 다양한 형태로 부각되어 나타날 때 웬만한 사람들은 그 마법에 빠져(conjure) 든다.  

☞ 오페라에서 주역 여성 성악가를 '제1의 여인'이란 뜻-prima donna로, 남성 성악가는 Primo Uomo라 한다. 

오페라 발달의 중요한 줄기(stem)를 작곡가 Monte Verdi⇢ Handel⇢ Mozart⇢ G.Verdi ⇢ Wagner 등으로 잡을 수 있는데 그 화려함이 낭만주의 시기에 이르러 극치에 다다른다. 19세기 유럽의 오페라에는 낭만주의적 음악 요소들이 깊이 녹아져 나타나는데, 특별히 낭만적인 주제( Romantic subject), 국민주의적 요소(nationalistic elements)들에 대한 세밀한(detailed) 감정적 처리(expressiveness) 등이다.

Italian opera

시간이 흐르면서, 오페라가 시작된 이태리에서는 여러 음악 부분 중 오페라가 가장 확고한 자리를 잡게 되었다. 19세기에는 오페라의 정점에 도달하며 극적이며 낭만적인 표현의 수단으로 아름다운 melody를 중심으로 한 서정적이고 장렬한(grand) 음악을 만들어 냈다.  
☞ 오페라의 원어 이태리어가 아닌 영어 제목이 생소한 것들도 있겠다. 
      Rossini - 40여 편의 오페라. <The barber of Seville, William Tell,> 
      Bellini - 11곡의 serious opera. <The Sleepwalker, Norma, The Puritans>
      Donizetti - 70여 편의 오페라를 남김. <L'elisir d'amore, Lucia di Lammermoor>
      Verdi - 극적이며 정열적인 힘과, 국민주의 성향을 가진 대작들을 남김.
            <Rigoletto, The Troubadour, The Errant Woman, Aida, Otello, Nabucco>
      Mascagni - <Rustic Chivalry>  
      Puccini  -  <The Bohemian Girl, Tosca,  Madam Butterfly>
 ☞ Verismo-realism 사실(현실)주의 : 장대한 Grand opera의 경향에서 벗어나 인간의 현실적 희비애락을 그린 작은 규모의 오페라의 운동을 전개했다.

☞ 위에 밑줄 친 작곡가들이 그러한 경향을 지닌다.

French opera

19세기의 프랑스에서는 opera comique, grand opera, lyric opera의 3종류 오페라가 발달했다. 
     Meyer-beer - grand opera를 주로 작곡. <Robert the Devil,  Les Huguenots>
     Gounod - lyric opera <Faust>
     Massenet - lyric opera <Manon and Thaïs> 
     Bizet - <Carmen>  ☞ 이 오페라에 spoken dialogue를 사용하여 comic opera에 속한다. 
     Offenbach - 소규모 오페라 operetta에 집중하여 작곡.
                  <Orpheus in Hell-천국과 지옥, Tales of Hoffmann>
    Saint Saëns - <Samson and Delilah> ☞ 성서에 나오는 사사(士師) 이야기이다.

German opera

오페라 장르에 뒤처져 있던 독일은 19세기에 명성을 얻게 된다. 따라서 프랑스와 이태리 오페라를 모델로 한 낭만적 오페라를 시작하여 최고의 예술적 통합을 이룬 ‘Music Drama-음악극’의 위치에 다다르게 된다.
    Weber - 낭만주의 음악의 출발점.  <Der Freischütz- 마탄의 사수, Oberon> 
    Hoffmann - <Undine>  ☞ undine은 지구에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물의 여정(旅情)이다.
    Wagner - 그의  논문 “Artwork of the Future, Opera and Drama”에 창의적인 생각을 드러내며, 천재성을 발휘하여 'Music Drama-악극'라는 오페라의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 냈다. 그의 음악은 끝없는 melody, 반음계적 harmony, 그리고 leading motives-주도동기에 의한 등장인물의 표현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Tannhäuser, Lohengrin> - 낭만주의 성격의 오페라
     <The Nibelungen Ring>  ☞ 4곡의 ‘cycle of operas- 연작 오페라’이다.
     <Tristan and Isolde, Parsifal>  ☞ 극단적 반음계주의를 통해 조성음악을 탈피하는 작품.  

그 밖의 나라 :
  - Russia :
        Glinka. <A Life for the Czar, Russlan and Ludmilla>
        Mussorgsky. 민족 드라마, 4막 <Boris Godunov>
        Borodin. <Prince Igor>   ☞ 이 오페라는 2013년에 미국에서 영화로도 출간되어 있다.
  - Czech : 
        Smetana's  <The Bartered Bride-팔려간 신부> 
        Dvorak's  <King and Collier, Rusalka>      
 -  England : 
        Gilbert and Sullivan에 의하여 기지, 유머, 풍자가 넘치는 operetta들을 많이 남김.

세계의 문명인들이 각 나라의 오페라의 연주 시즌에 많은 즐거움을 나누게 되지만, 특별히 독일의 Bayreuther에서 열리는 축제에는 기인(奇人) 작곡가 Wagner에 대한 열정이 넘쳐흐른다. 총 15시간이 넘는 <니벨룽의 반지>라는 대작품의 향연에 며칠간 깊이 빠지곤 하는데 이는 20세기의 광인 Adolf Hitler를 열광하던 독일인들의 사상적 맥락에 있음을 보는 듯하다. 끝으로 ‘오페라’는 opus의 복수형으로, opus는 작곡가의 작품번호를 표시할 때 사용되는 용어이다.

다음 칼럼에는 낭만주의 시대의 교회음악(church music)에 대해 소개하려 한다.

  "It is better to invent reality than to copy it." - G. Verd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