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당신과 내가 함께 그리는 대학- 대학 공론장 개최...

대입제도, 대안대학, 대학교육과 대안 슬램 총 3단계 주제로 오는 9월 7일(토) 스페이스 노아에서 열려

2019-08-30     조윤희 기자
대학공론장

8월, 9월, 10월 석 달간 총 3회에 걸쳐 기존 대입제도와 대학교육 그리고 대안대학을 시민이 직접 구상해보는 <당신과 내가 함께 그리는 대학- 대학 공론장>이 개최된다. <당신과 내가 함께 그리는 대학- 대학 공론장>은 최근 혼란스러운 문제가 되고 있는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 당사자인 10대 학생들과 시민이 한자리에 모여 입시교육과 대학교육토론과 나아가 새로운 교육 플랫폼으로 떠오른 ‘대안대학’에 관한 상상력을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


1단계 ‘대입제도 공론장’에서는 ▲ 기존 대입제도 및 대입제도 개편 공론화 평가 ▲ 대입제도의 해외사례 검토 대안적인 제도 도입 가능성 고찰 ▲ 대학체제 자체의 문제점 및 개편 가능성 고찰 등 당사자인 10대 참가자 중심으로 대입제도를 포함해 대학과 관련된 다층적인 관점들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는다.


오는 9월 7일 스페이스 노아 개최되는 2단계 ‘대안대학 공론장’에서는 기성 제도권 대학체제에 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대안대학의 필요성을 검토하고 실제 사례들이 소개되며 대안대학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오는 10월 3일 창비서교빌딩 50주년 기념홀에서 개최되는 3단계 ‘대학교육 대안 슬램’에서는 1단계, 2단계 내용으로 사회 대학중심교육에 비판과 문제 지적과 시민참여와 토론을 통해 새로운 대학을 만드는 기획을 함께한다. 금번 대학교육 대안 슬램에서는 경연방식의 공론으로 진행 공론장에서 나온 모든 내용은 ‘시민이 그리는 대학’이라는 콘텐츠로 제작된다.


공론장은 ▲ 대입제도 ▲ 대안대학 ▲ 대학교육 대안 슬램 등 총 3단계의 주제로 나뉘어 진행될 예정이며 첫 번째 공론장은 31일(토) 오후 2시 스페이스 노아에서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