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29 12:57 (금)

본문영역

[박기현 낚시칼럼] 배스의 산란과 빅 배스의 상관관계 (2)
상태바
[박기현 낚시칼럼] 배스의 산란과 빅 배스의 상관관계 (2)
  • 박기현 칼럼니스트
  • 승인 2021.04.19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편에 이어 배스의 산란과 빅 배스의 상관관계에 대해 말해본다

대형 호수가 산란기 빅 배스를 잡기 쉽다는 것은 거짓!

흔히 우리나라 빅 배스의 산지로 여겨지는 대형 호수 (안동호, 대청호, 충주호, 장성호 등등)가 다른 지역에 비해 빅 배스를 잡기 쉽다고 여겨지고 있다.

빅 배스가 수면적 대비 많이 서식하기 때문에 잡을 확률이 높은 건 사실이나 이른 봄 산란을 위해 움직이는 빅 배스는 일조량과 수온이 빨리 오르는 곳이 훨씬 유리하다.

즉, 수량이 많고 수심 깊은 곳이 많은 대형호수 보다는 수심이 얕은 수로나 강계가 산란을 준비하는 빅 배스를 잡기에는 조금이나마 유리하다는 것이다. 이것은 비단 강계뿐만 아니라 수심이 얕은 늪지형의 저수지나 소규모 웅덩이(둠벙)에 서식하는 배스도 마찬가지라 할 수 있다.

봄철, 대형호수에서 보트낚시로 잡은 빅배스
▲봄철, 대형 호수에서 보트낚시로 잡은 빅 배스(사진/박기현)

대형 호수의 깊은 곳에 주로 머무르던 빅 배스들은 상대적으로 일조량이 매우 적고 다른 곳보다는 산란이 약간 느려지게 되며, 상대적으로 얕은 지형이 많은 강계 및 늪지형 저수지의 경우 일조량과 데워진 수온을 빨리 느껴 대형 호수보다 빨리 산란에 돌입하는 것이다.

대형 호수가 이렇게 산란기 빅 배스를 잡기 쉽다고 여겨지는 것은 바로 대형 호수에서 보트나 밸리, 카약을 이용한 선상낚시가 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워킹 낚시로 접근하기 힘든 곳이나 수심 깊은 곳을 접근성이 좋은 보트를 이용해 낚시하고 어군탐지기를 이용한 스트럭처 낚시 역시 가능하기 때문에 빅 배스를 잡기 쉽다고 생각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배스낚시에 있어 대표적인 편견 중 하나이다.

변수를 생각하자 

하지만 변수가 있기도 하다. 대형 호수의 경우 물 빠짐이 흔한 지역인데 작년의 경우 심각한 가뭄으로 인해 대부분의 대형 댐들이 저수위를 나타내었으나 늦가을에 비가 많이 와 초겨울에 오름 수위라는 흔치않은 상황이 되었다.

이럴 경우 대형 호수는 빅 배스들이 수심 깊은 곳으로 들어가지 않아도 충분히 겨울을 지낼 수 있는 은신처가 생기게 되며 그 은신처는 바로 작년 여름 가을 때 자라난 물에 잠긴 육상식물들이다.

즉, 물의 차고 빠짐이 흔한 대형 호수의 경우 물속에 육상식물이 언제 잠겼는지, 언제 삭아 없어지는지에 따라 변수가 생기는 것이다.

올봄에는 어디로?

올봄에는 장담컨대, 대부분의 대형 호수의 얕은곳에서 빅 배스가 많은 수로 출몰할 것이다.

왜냐하면 작년에 늦가을 오름 수위로 인해 육상식물이 대부분 물에 잠겨있는 상태이고 만수위를 유지 중인 대형 저수지가 많으며, 만수위로 인해 물에 잠긴 육상식물과 각종 나무들이 많이 잠겨 있고, 현재 이러한 지역에 배스들이 지금도 은신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올해는 늦가을에 오름 수위로 물이 차오른 대형 호수나 산란이 빠르게 진행되는 수로쪽으로 빅 배스가 많이 출몰할 것으로 판단한다.

앨라배마리그는 봄철 최고의 루어중 하나이다
▲앨라배마리그는 봄철 최고의 루어중 하나이다.(사진/박기현)

어떤 채비로 어떤 곳을 어떻게 공략하는 것이 좋을까?

산란을 위해 움직인 빅 배스의 경우 스트레이트형 웜 채비가 효과적이다. 특히 긴 모양이 좋은데 산란을 준비하는 암컷 배스는 체력도 비축하기 위하여 왕성하게 먹으며 한 번을 먹어도 영양가가 높은 먹잇감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이때 부합되는 것이 바로 길쭉하고 통통한 스트레이트 형 웜이다. 4인치부터 6인치 사이의 웜을 추천하며 천천히 운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왕성한 식욕을 자극하기 위하여 앨라배마리그와 스피너베이트 역시 이른 봄에는 좋은 선택이 된다.

단, 본격적인 산란 모드로 들어가게 되면 먹잇감에 관심이 없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럴때는 호기심을 자극하고 한군데 오래 머무르는 스테이 액션이 특기인 서스펜드미노우가 효과적이다. 즉, 봄 워킹 낚시의 경우 웜 채비와 하드베잇채비 두 가지를 모두 챙겨 달라진 상황에 즉각 즉각 대처하는 것이 조과에 유리하다.

주로 공략해야 할 지형은 길게 뻗은 능선이나 콧부리가 가장 좋은 포인트가 되며 물속에 잠긴 육상식물이나 잔가지가 많은 넓고 평평한 지형 역시 이른 봄에는 좋은 포인트가 된다.

수심이 얕은 지형이 넓게 펼쳐진 지역. 봄철 배스의 중요포인트이다
▲수심이 얕은 지형이 넓게 펼쳐진 지역. 봄철 배스의 중요포인트이다.(사진/박기현)

이때 유의해야 할 것은 어둡고 그늘이 지는 지형보다는 얕고 일조량이 매우 좋은 지역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물속 장애물(돌, 바위, 나무 등)역시 얕은 곳에 있는 지역이 좋으며 바람이 살랑살랑 불거나 비가 내려 물속 배스가 물 밖의 사람을 잘 인지하지 못할 때 특히 조과가 좋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