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1-06-11 11:30 (금)

본문영역

2021 드론쇼코리아, 부산 BEXCO에서 ‘드론, 산업을 연결하다' 주제로 콘퍼런스 및 다양한 체험 이벤트 진행
상태바
2021 드론쇼코리아, 부산 BEXCO에서 ‘드론, 산업을 연결하다' 주제로 콘퍼런스 및 다양한 체험 이벤트 진행
  • 전동진 기자
  • 승인 2021.04.27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은 2019 드론쇼코리아 행사사진 (출처/드론쇼코리아 홈페이지)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 부산광역시(이하 부산시)가 주최하고, 벡스코, 한국무인기시스템협회가 주관하는 드론 전시회 및 콘퍼런스인 ‘2021 드론쇼코리아(Drone Show Korea 2021)’가 오는 4월 29일(목)부터 5월 1일(토)까지 3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다.

지난 2016년 국내 최초 드론 전문 MICE 행사로 개발된 ‘드론쇼 코리아’는 올해 5회째를 맞이하여 134개사 417부스, 1만 7천㎡ 규모의 전시회와 4개국 51명의 연사, 좌장이 참여하는 콘퍼런스 및 다양한 체험 이벤트로 구성된다.

드론쇼코리아는 ‘드론, 산업을 연결하다(Connected By Drone)’ 라는 주제로 드론산업의 확장성에 주목하여, 드론으로 구현될 산업간 융복합 사례를 소개하고 최신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드론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전시회는 해양드론에 특화된 ‘해양 특별관’과 ‘DaaS(Drone as a Service)기반 글로벌 오션시티 구축사업 공동관(산업부, 부산시)’을 포함하여, 새로운 드론서비스와 기술을 실제 도심지에서 구현한 사례를 소개하는 ‘드론실증도시특별관’, 드론규제샌드박스 참여기업의 사업성과를 전시하는 ‘드론규제 샌드박스특별관‘이 전시된다.

또한, 과기정통부 지원 R&D 성과전시관’, ‘수소협력관’, ‘무인이동체연구조합 공동관’ 등 드론의 주요한 이슈들로 협력하는 기관·기업들의 공동관 형태의 참가도 주목할 부분이다.

드론봇 전투체계를 선보일 대한민국 육군과 더불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안전기술원, 교통안전공단, 한국전기연구원, LX 국토정보공사 등 국내 무인기 연구 개발 핵심 기관들과 공공수요처들이 전시관을 조성한다.

또한 전시회에는 대한항공, 유콘시스템, 네스앤텍, 그리폰다이나믹스 등 국내 무인기(드론) 관련 업체와 함께, 다양한 산업현장에 활용될 수 있는 신규 수소드론(DS30W)을 소개하는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DMI), 통신과 연결된 드론의 확장성을 제시할 에스케이텔레콤(SKT), 수소협력관을 조성하는 SK E&S가 참여하여 산업간 융복합 사례를 선보인다.

아울러 경남테크노파크, 영월군 등은 지역의 드론산업 현황과 육성 계획을 홍보하고 부산테크노파크는 ‘드론기업 해외진출 사례공유 웨비나(Web-Seminar)’ 개최를 통해 국내업체들의 해외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4월 29일부터 30일 이틀에 걸쳐 진행되는 콘퍼런스의 1일차에는 기조연설과, 연구기관·도심항공교통·국방 세션이 준비되어 있다.

기조연설에는 컨설팅사인 롤랜드버거社의 슈테판 바우어(Stephan Baur) 부사장이 연사로 나서, UAM(Urban Air Mobility, 도심항공교통)의 출현에 따른 선진국 및 글로벌 기업들의 대응을 분석하고 새로운 항공교통 생태계의 기회와 전망을 제시한다.

UAM 세션에는 美BETA Technologies社의 카일 클라크(Kyle Clark) CEO가 참가하고, 국방 세션에서는 육군과 국방과학연구소 등이 참여하여 국방 드론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콘퍼런스의 2일차에는 Track 1, 2로 나누어 진행하며, Track 1에서는 드론 업계 현황 및 기회, 드론 활용 물류, 정부의 드론활용 및 기술개발, 글로벌 공공수요 세션이, Track 2에서는 동력원, AI&센서, 대드론(Anti-Drone), 공간정보로 드론의 미래 기술 세션이 진행된다.

한편, 드론산업의 저변 확대와 건전한 드론레저문화의 정착과 확산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들도 개최된다.

‘FPV(First Person View, 1인칭 시점) 드론레이싱대회’, ‘유소년 드론축구대회’가 진행되고, 청소년 대상의 ‘군집드론 코딩교육 및 시연’이 마련되어 있으며, ‘드론 시뮬레이터’를 통한 드론 조종 체험도 가능하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