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24 11:42 (수)

본문영역

국립현대미술관, 초기 애니메이션 제작기법을 선도한 작가 5인의 영화 55편 상영 '움직임을 만드는 움직임: 미지의 세계'
상태바
국립현대미술관, 초기 애니메이션 제작기법을 선도한 작가 5인의 영화 55편 상영 '움직임을 만드는 움직임: 미지의 세계'
  • 고수영 기자
  • 승인 2021.05.26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현대미술관(MMCA)은 《움직임을 만드는 움직임》 전시 연계 영화 프로그램 <움직임을 만드는 움직임: 미지의 세계>를 5월 26일부터 8월 1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MMCA필름앤비디오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움직임을 만드는 움직임》전시에서는 초기 애니메이션 제작기법을 선도한 작가 5인(로테 라이니거, 오스카 피싱거, 렌 라이, 카렐 제만, 노먼 매클래런)의 단편 영화와 작가 관련 자료 영상, 새로운 촬영 기법이 반영된 초기 작품을 중심으로 소개하는 데 이어, 이번 영화 프로그램에서는 다섯 작가들의 초기부터 말년까지 작품 55편이 상영된다.

프로그램의 부제인 ‘미지의 세계’는 참여 작가들이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고안하고 시도하는 예술적 태도에서 착안했다. 로테 라이니거는 67분 길이의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인 <아흐메드 왕자의 모험>을 만들기 위해 1923년부터 3년 동안 실루엣 인형을 제작하고 25만 여장의 사진을 찍고 편집했다. 라이니거는 “새로운 영화를 만들 때마다, 우리는 새로운 것을 발견해냈다…전체가 개척되지 않은 영역이었고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는 즐거움을 누렸다”고 회고한 바 있다.

작품을 제작할 때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고안해낸 것으로 유명한 카렐 제만 역시 “어떤 영화감독도 가보지 않은 땅, 어떤 감독도 정복하지 않은, 오직 동화 속에서만 존재하는 세계, 즉 미지의 세계를 찾기 위해 영화를 제작한다”고 밝힌 바 있다.

로테 라이니거, 베들레헴의 별, 1956
▲로테 라이니거, 베들레헴의 별, 1956(출처/국립현대미술관)

<움직임을 만드는 움직임: 미지의 세계>에서는 다섯 작가의 장‧단편 55편을 소개한다. 로테 라이니거가 1950년대에 제작한 컬러 필름 <베들레헴의 별>(1956)과 <아름다운 헬렌>(1957)은 실루엣 애니메이션으로 작업을 시작한 그가 섬세하고 풍부한 표현을 위해 새로운 실험을 계속했음을 보여준다. 렌 라이는 첫 작품 <투살라바>(1929)부터 유작 <탈 팔루우(Tal Farlow)>(1980)까지 변화무쌍한 예술적 스펙트럼을 보여준다. 오스카 피싱거의 작품은 <밀랍 실험>(1921-26)부터 <알레그레토(Allegretto)>(1936-43) <모션 페인팅 1번(Motion Painting No. 1)>(1947) 등 ‘초기 필름’과 ‘컬러 필름’으로 나뉘어 두 개의 프로그램으로 상영된다. 카렐 제만의 장편 <죽음의 발명품>(1958)과 <뮌히하우젠 남작의 모험>(1961)은 디지털 리마스터링 버전으로 상영된다. 노먼 매클래런은 초기 단편부터 후기 작품까지 소개되며 한국전쟁과 분단 상황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이웃>(1952)도 상영된다.

오스카 피싱거, 모션 페인팅 1번, 1947
▲오스카 피싱거, 모션 페인팅 1번, 1947(출처/국립현대미술관)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움직임을 만드는 움직임: 미지의 세계>는 찬란한 색채와 소리의 세계를 열고 인물과 사물이 경쾌하게 살아 움직이는 환상 속 세계를 창조한 선구자들의 성과를 볼 수 있는 기회”라며, “이번 상영프로그램으로 온 가족이 함께 애니메이션을 즐기고, 전시를 통해 다섯 작가들의 상상력과 탐구정신을 느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MMCA필름앤비디오 상영 영화는 국립현대미술관 누리집에서 ‘서울관 필름앤비디오 관람 예약’을 통해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매회 상영 전 방역소독을 실시하며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표시된 객석에만 착석 가능하다. 

움직임을 만드는 움직임_미지의 세계_포스터
▲움직임을 만드는 움직임 미지의 세계 포스터(출처/국립현대미술관)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