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1-09-21 11:57 (화)

본문영역

문체부 장관상과 상금 1,200만 원 수여하는 메타버스 한국문화 체험 콘텐츠 공모전
상태바
문체부 장관상과 상금 1,200만 원 수여하는 메타버스 한국문화 체험 콘텐츠 공모전
  • 백석원 기자
  • 승인 2021.07.12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한국문화정보원(이하 문정원)과 함께 세계인이 우리나라 문화를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에서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와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해 7월 12일(월)부터 9월 17일(금)까지 ‘제1회 한국문화 체험 메타버스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 Metaverse)는 분신과도 같은 가상 인물(아바타)을 통해 일상생활과 경제활동 등을 할 수 있는, 현실 세계를 대체하거나 보완한 공간으로 향후 기존 인터넷을 보완하거나 대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전 세계 젊은 연령층(10~20대)에서 ‘제페토’와 ‘로블록스’ 등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의 초기형태 인터넷 체제(플랫폼)의 활용도가 높아 향후 문화 여가는 물론 업무, 경제활동 등 활용 영역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문체부는 문화예술, 대중문화, 게임, 콘텐츠, 스포츠, 관광, 종교활동 등 국민의 문화 여가 전반에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가 활용될 것을 예상해 관련 산업을 육성하고 새로운 형태의 일자리 확충을 도모할 방침이다. 그 일환으로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는 판단 아래 이번 공모전을 통해 한국문화를 알리고 경험할 수 있는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 콘텐츠 시제품과 아이디어를 찾고, 일부 수상작에 대해서는 사업화와 상담(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10개 수상작에 문체부 장관상을 비롯한 상장과 상금 1,200만 원 수여

대한민국 국적이 있는 국민은 누구나 7월 12일(월)부터 9월 17일(금)까지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문화예술, 대중문화, 스포츠, 관광, 게임, 종교활동 등 국민의 여가활동에 해당하는 단일 또는 복합적인 분야를 선택한 후 신청서와 자유 양식의 기획서, 시제품 등 추가 설명자료를 공모전 누리집에 제출하면 된다. 문체부는 공모 작품 중 심사를 거쳐 최종 10개 수상작을 선정해 문체부 장관상을 비롯한 상장과 상금 총 1,200만 원을 수여할 계획이다.

문체부 조한석 정책 담당자는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는 세계시장으로 바로 연결되는 공간이며, 또한 전 세계인이 공감할 수 있는 한국문화 체험 콘텐츠를 통해 더욱 확대하고 새로운 형태의 일자리도 마련할 수 있는 공간이다.”라며,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에 활용할 수 있는 가장 한국적인 콘텐츠와 이야기(스토리텔링)에 많은 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제1회 한국문화 체험 메타버스 콘텐츠 공모전 포스터(출처/문화체육관광부)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