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28 09:44 (목)

본문영역

대구문화재단, 예술인 및 기업을 위한 ‘2021 예술 창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
상태바
대구문화재단, 예술인 및 기업을 위한 ‘2021 예술 창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
  • 이세연 기자
  • 승인 2021.08.05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구문화재단 CI (출처/대구문화재단)
▲ 대구문화재단 CI(출처/대구문화재단)

대구문화재단이 오는 18일까지 예술 창업 지원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예술인 및 기업을 모집한다.

예술 창업 지원은 '청년 예술인 창업 준비금 지원(8~12월)', '예술 창업 콘텐츠지원(8~12월)', '예술창업기업 공간지원(10월~)', '창업교육(10~11월)', '창업컨설팅(9~12월)'까지 총 5개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먼저 '청년 예술인 창업 준비금 지원'은 만 39세 미만 청년예술인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이는 예비·초기 예술 창업자가 첫 창업과정을 안정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업자등록증이 없는 예술가부터 2년 미만 기창업자를 대상으로 소액의 사업화 자금 300만 원을 생애 최초 지원한다. 폭넓은 참여 기준을 통해 도전의 문턱을 낮추어 기업의 예술기업가로서의 성장을 도울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으로 기존 활동 중인 예술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예술 창업 콘텐츠지원'은 단계별 엑셀러레이팅 지원을 통해 창업기업을 육성하는 것이 목표다. 설립 4년 미만의 기초 단계와 4년 이상의 성장·확대 단계로 분류하여, 기초 단계는 최소 300만 원에서 최대 2,000만 원, 성장·확대 단계는 최소 1,000만 원에서 최대 5,000만 원까지 차등 지원한다.

이는 예술 콘텐츠를 활용하여 수익창출을 진행 중인 문화예술기업을 대상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 소유 기업을 발굴하고 자금 지원을 통해 안정적인 사업화 형성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속성장 가능성 체계 구축을 통해 지역사회 내 문화예술기업의 자립성 형성을 목표로 한다.

'예술창업기업 공간지원'은 ArtLab:범어 내 공간을 활용하여 창업 인큐베이팅 공간을 구축한다. 예술기업을 대상으로 일정의 창업활동 지원금과 전용 사무 및 시연 공간을 제공하며, 임대료 부담을 덜어주고자 무료로 지원한다.

입주기업들의 예술 콘텐츠 시연을 통해 시민들에게 문화예술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예술기업의 상품을 선보이는 등 활발한 활동을 통해 지역 예술산업의 활성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에 선정된 기업에게는 단순한 지원금 제공을 넘어 사업 과정을 이끌어나감에 있어 법률·회계·세무 등 창업 취약 부분의 도움을 줄 수 있는 맞춤형 컨설팅과 교육을 통해 기업 역량 강화 기회를 제공한다. '창업교육'과 '창업컨설팅'은 지원 사업에 선정되지 않은 예술기업도 참여가 가능한 지원프로그램이다.

▲ 대구문화재단 전경(출처/대구문화재단)
▲ 대구문화재단 전경(출처/대구문화재단)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