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28 09:44 (목)

본문영역

한글주간 맞이해 전시·공연·학술대회 등 다양한 비대면 행사 풍성
상태바
한글주간 맞이해 전시·공연·학술대회 등 다양한 비대면 행사 풍성
  • 백지연 기자
  • 승인 2021.10.04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 한글주간 알림 그림(출처/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제575돌 한글날을 기념해 10월 4일(월)부터 10일(일)까지 ‘2021 한글주간’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 ‘한글주간 누리집’을 통해 비대면으로 열린다. 이와 함께 전국 국어문화원과 전 세계 재외 한국문화원, 해외 세종학당 등에서도 10월 4일(월)부터 우리 국민과 외국인이 함께 한글의 창제 정신과 의미를 되새기고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코로나19 상황 고려, 국내외 다양한 행사 비대면 위주로 열려

올해 한글주간의 주제는 ‘우리의 한글, 누리를 잇다’이다. 세상을 뜻하는 순우리말 ‘누리’라는 단어를 사용해 한글로 세상을 연결하자는 염원을 담았다. 한글주간에는 전시와 공연, 체험, 학술대회 등 다양한 행사를 온라인으로 만나볼 수 있다.

국내에서는 10월 4일(월) ‘우리말 겨루기’ 한글주간 특집을 시작으로 한글날 기념방송 ‘노래가 된 시’와 특집 다큐멘터리 ‘말의 미래’를 방송하고 ‘한글주간 4행시’, ‘외래어 순우리말 바꾸기’ 등 누리소통망을 통한 다양한 비대면 행사를 진행한다. 국경일인 10월 9일 한글날에는 주요 방송사에서 ‘제575돌 한글날 경축식’을 중계한다.

한류를 매개로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해외에서도 재외 한국문화원과 세종학당을 중심으로 기념행사를 연다. 프랑스 한국문화원은 국립한글박물관과 함께 특별전 ‘한글 디자인: 형태의 전환’을 개최해 실용디자인 소재로서의 한글의 가치를 보여준다. 미국 로스앤젤레스(LA) 한국문화원은 2019년 제정된 미국 ‘캘리포니아주 한글날’을 기념해 한글의 조형미와 과학적 우수성을 표현한 멋글씨(캘리그라피) 공연과 연수회를 개최한다. 독일 한국문화원은 독일인 한국문화 유튜브 창작자와 협업해 한글과 한국어를 주제로 한 특집 영상을 제작해 공개한다.

민간예술단체에서도 각종 한글주간 행사를 마련했다. 극단 도깨비는 ‘신나는 한글여행’ 공연 영상을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배포하고, 원주문화재단은 ‘한글과 함께하는 그림책 여행’을 주제로 체험 행사를 운영한다. 사비나미술관은 ‘한글, 공감각을 깨우다’ 전시로 한글을 새롭게 조명한다. 지난해에 이어 ‘전국 국어학 학술대회[(재)한글학회 주최]’도 비대면으로 만나볼 수 있다. 한글주간 행사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40회 세종문화상 수상자(5명), 한글 발전 유공자(10명) 정부 포상

아울러 문체부는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의 위업을 기리고자 제정한 세종문화상과 한글 및 한국어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들에게 10월 8일(금)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정부포상을 전수한다.

올해로 제40회를 맞이한 세종문화상 수상자로는 ‘한국문화’ 부문에 한글과 컴퓨터(대표 변성준·김연수), ‘예술’ 부문에 백시종(백수남) 소설가, ‘학술’ 부문에 김슬옹 세종국어문화원 원장, ‘국제문화교류’ 부문에 이찬해 프놈펜국제예술대학교 총장, ‘문화다양성’ 부문에 시제이(CJ)문화재단(대표 이재현)이 선정되었다. 세종문화상은 세종대왕의 위업을 기리고 그 창조 정신을 계승하고자 1982년에 제정된 대통령 표창으로서, 한국문화 진흥 등 각 분야에서 뛰어난 공적이 있는 개인‧단체를 대상으로 대통령 표창과 시상금 3천만 원을 수여하는 상이다.

한글과 한국어의 발전에 헌신한 분들에게는 ‘한글 발전 유공자’ 훈·포장 및 표창을 수여한다. 올해는 ‘보관문화훈장’ 고 안상순 전 금성출판사 사전팀장, ‘화관문화훈장’ 김칠관 전 인천성동학교 교감, ‘문화포장’ 강익중 미술가, 윤인구 한국방송(KBS) 아나운서, 셰리쿨로바 미나라 중앙아시아 한국대학 총장, ‘대통령표창’ 김호식 하상복지재단 상임이사, 제주특별자치도, ‘국무총리표창’ 최낙복 전 동아대 명예교수, 교통방송(TBS) 아나운서팀, 독일의 함부르크 한인학교 등 총 개인 7명과 단체 3곳이 수상자(단체)로 선정됐다.

한글에 대한 세계의 관심 증폭, 한글·한국어 확산과 산업화 정책 확대

특히 최근 <미나리>의 국제 영화제 수상과 ‘방탄소년단’의 세계적 인기가 한글에 대한 외국인들의 높은 관심으로 이어지고 한글이 우리나라를 넘어 세계인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는 만큼 문체부는 관련 정책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해외 세종학당을 2022년까지 270개소(현재 00개소)로 확대하고, 한국어 비대면 학습 기반[누리집, 응용프로그램(앱)]과 다국어 학습 콘텐츠를 확충해 우리말과 한글을 전 세계에 확산한다. 아울러 국내에서도 올바른 언어문화가 정착할 수 있도록 신문‧방송‧인터넷 등에서의 쉬운 우리말 쓰기 기획 사업, 전문용어 정비, 외국어 새말 제공 체계 구축 등 다양한 정책을 꾸준히 추진한다.

우수성과 독창성, 심미성을 모두 갖춘 한글이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산업화 지원도 확대한다. ‘한글 창의 산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문자의 산업화 가능성을 확인한 만큼 내년부터는 한글을 활용한 원천콘텐츠의 제작, 해외 교류 등을 지원하는 사업도 적극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다.

문체부 황희 장관은 한글주간 축하 인사와 함께 “올해 행사는 코로나19 여파로 비록 비대면 위주로 열리지만, 풍성하게 준비한 만큼 한글날의 의미를 되새기고 한글을 사랑하는 전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축제가 되기를 바란다.”라며 “이제 한글은 의사소통의 수단을 넘어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대한민국의 핵심 콘텐츠로서, 이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 국제적 경쟁력을 키워줄 신산업을 창출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요즘 세대 간 이해하기 어려운 말과 글을 쓰는 일이 점점 늘어나는데, 한글날을 계기로 곱고 바른 말과 글을 쓰도록 함께 노력하자.”라고 당부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