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28 09:44 (목)

본문영역

[김용건의 음악영어 칼럼] Classical Era (고전주의 시대)
상태바
[김용건의 음악영어 칼럼] Classical Era (고전주의 시대)
  • kim young kon 칼럼니스트
  • 승인 2021.10.19 11:3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스트리아 비엔나 베토벤 동상(출처/픽사베이)

예술에서 'Classism -고전주의'는 일반적으로 고대 Greece와 로마의 문화와 연결 지어 생각한다. 긴 시간을 되돌려 먼 옛날의 문화에 대해 고찰하는 것은 그 당대의 예술적 내용, 즉 인간에 대해 사고하고 더 나은 삶의 방향을 제시했던 그 가치들을 역사가들은 ‘최상의 상태- highest order of excellence’로 인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이 가졌던 예술을 만나고 대화함으로써 오늘과 내일을 살아가는 인간으로서 지혜와 통찰력(insight)이 풍부해질 것이라 생각한다. 
오늘부터 몇 회의 칼럼은 모든 사람들이 즐겨 감상하는 음악적 내용을 가진, 음악사의 ‘고전주의 시대’를 집중하여 소개하려고 한다.  

음악과 고전주의 
음악에서는 ‘고전주의, 고전(주의) 음악’ 이란 말을 대개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한다.
첫째, 일반적으로 ‘popular music-대중음악’에 반하여 순수한 음악을 'classical music-고전음악'이라고 말한다.  
둘째, 시대적으로 고전주의 바로 뒤에 나타나는 ‘romantic music-낭만주의 음악’에 대하여 ‘고전주의 음악’이라 한다.
셋째, 음악사적으로 Baroque시대 다음에 따라오는 1750-1825년 사이의 기간을 말한다. 즉, 오스트리아 Vienna를 중심하여 Viennese classical period라고 부른다.
☞ 학자에 따라서는 고전시대의 끝(end)을 작곡가 Beethoven이 죽은 해 1827년으로 말하기도 한다.

사회적 배경
18세기 중반부터 19세기 초반의 사회에 영향을 미친 다음과 같은 큰 사건들이 두드러진다.
 - rise of democratic forces 민주적 힘의 상승 
  French revolution(1789-1794), American Declaration of Independence(1776)
 - Age of Reason and Enlightenment 계몽주의 시대
     이성주의 철학자 Kant, Didero,  작가 Voltaire, Rousseau, Adam Smith  
 - scientific achievement 과학의 성취
     vaccine, oxygen, hydrogen, electromagnetic induction, ultraviolet rays
     steam engine, cotton gin, electric motors and generators 
 - Artist 당대의 예술가 
     역사가 C. Burney, K.v.  시인 J.W. Göthe
     화가 Watteau, Goya,  David,  Reynold, Gainsborough, Copley

고전주의 음악의 일반적 특징

Form 형식 
악절 구조(phrase structure)가 특징적으로 짧고 명확하고, 종지(cadence)가 분명하게 나타난다.  
또한 주요한 부분적인 구조(A B A')를 가진 sonata 형식이 이 시기에 자리 잡는다.

Texture 짜임새 
전형적인 하나의 선율에 반주를 동반하는 homophonic한 짜임새를 갖는다.

▲상당히 애호되는 형태로 선율 하단의 반주는 작곡가 이름을 따서 Alberti Bass라 부른다.(악보출처/HISTORY OF MUSIC by Hugh M.Miller)

melody & harmony
고전시대의 선율은 바로크 시대의 것보다 축소, 압축된 형태로 나타나며, 화음은 반음계적 화음보다는 전음계적 화음이, 특별히 주요3화음(I.IV.V)이 강조되어 나타난다.

absolute music 절대음악

program music-표제음악에 대응되는 절대음악 즉, sonata, concerto, string quartet 등의 순수한 음악들이 이 시대에 표출된다. 
☞ 표제음악은 음악에 문학이나 시적인 이미지가 함축되며, 제목을 가지고 만들어진 작품이다.

대표 작곡가 
이 시대를 빛나게 한 두드러진 Viennese school-비엔나 악파의 4 작곡가를 소개하겠다.
- F. J. Haydn(1732-1809)  오스트리아의 작곡가로 ‘교향곡의 아버지’라 한다.
- W. A. Mozart(1756-91) 오스트리아의 작곡가이며 ‘음악의 신동’이라 부른다.
- L. v. Beethoven(1770-1827) 독일의 작곡가이며 ‘음악의 성인’으로 부른다.
- Franz Schubert(1797-1828) 오스트리아 작곡가로서 ‘가곡의 왕’이라 부른다.
  ☞ 학자들에 따라서 고전주의 작곡가로 Schubert 대신에 C.W. Gluck을 포함하기도 한다.

▲그림 좌측부터 고전주의 시대 비엔나 악파의 작곡가 하이든, 모짜르트, 베토벤, 슈베르트(출처/THE ENCYCLOPEDIA OF MUSIC)

오늘 칼럼은 고대 그리이스의 ‘Apollonian cult- 아폴로 제전’의 영향을 입은 고전주의 음악 즉, 객관성(objectivity), 감정 억제(emotional restraint), 균형과 투명한 형식(balance and clarity of form)을 음악으로 잘 드러낸 고전주의 음악에 접근했다.

다음 칼럼에는 고전시대의 가장 중요한 형식의 뿌리를 이루었던, 꼭 알아야 할 기악 음악 중에 하나인 sonata와 sonata형식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 'Tis more to guide, than spur the Muse's steed; Restrain his fury, than provoke his speed; The winged courser, like gen'rous horse, Shows most true mettle when you check his course."

- Alexander pope: Essay on Criticism -

▲오스트리아 비엔나 모차르트 동상(출처/픽사베이)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규리 2021-10-20 07:08:55
알차게 잘읽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