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2-11-25 17:38 (금)

본문영역

서울시, 대상 상금 100만 원...2022 한글 주간 행사 아름다운 우리말 백일장 '한글‧나‧들이' 25일 개최
상태바
서울시, 대상 상금 100만 원...2022 한글 주간 행사 아름다운 우리말 백일장 '한글‧나‧들이' 25일 개최
  • 고수영 기자
  • 승인 2022.09.09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제576돌 한글날을 맞아 개최하는 아름다운 우리말 글짓기 <한글‧나‧들이> 백일장 포스터(출처/서울시)

서울시는 2022년 제576돌 한글날을 맞아 아름다운 우리말 글짓기 <한글‧나‧들이> 백일장을 서울광장에서 9월 25일 개최하고, 당선작 10편은 한글 주간에 서울도서관 외벽을 이용하여 전시(10. 7.~10. 20.)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글‧나‧들이 백일장>은 외래어, 신조어, 줄임말 등을 사용하는 대신 올바른 우리말을 권장하고 한글의 우수성과 아름다움을 기리는 도심 속 ‘한글 나들이’를 떠나자는 취지에서 기획했다.

올해 한글 주간 행사는 시민이 직접 ‘서울’에 대해 생각하며 짧은 글을 짓고, 그 의미를 전달․생산하는 창작자로 참여한다. 또한 이를 한글 주간에 전시 작품으로 활용하여 보다 많은 시민들이 한글의 의미를 되새기도록 확산하는 데 의의가 있다.

과거 한글 주간 행사에는 주로 훈민정음 해례본 이야기를 전시(2020)하거나, 차별적 언어 학술 토론회(2019, 2018), 세종대왕 동상 앞 꽃바치기(2019, 2018)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그 의미를 기려왔다.

백일장의 주제는 서울 민선 8기 시정 슬로건인 ‘동행, 매력 특별시 서울’에서 따와, 백일장 행사 당일 현장에서 공개한다. 편지, 일기, 시, 수필 등 자유로운 형식으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총 10편의 당선작을 선정한다.

참가자는 개인별 또는 가족‧친구‧연인 등 팀을 이루어 참여 가능하며, 당일 현장에서 제공되는 ‘우리말 200자 꾸러미’를 활용하여 200자 이내의 창작물 한 편씩 제출하면 된다.

서울광장은 9월 2일부터 도심 속 여유와 휴가를 즐기는 이들을 위해 ‘책읽는 서울광장’으로 운영을 재개하였다. 이에 맞춰 이번 백일장도 도심 속 나들이 경험의 하나로 서울광장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이색 체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순우리말 맞추기, 우리말 시, 소설 서가 코너 등도 함께 서울광장에서 진행되어, 참가한 시민들에게 다양한 즐길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전문가 심사를 통해 선정된 우수작 10편은 상금이 주어지며, 글귀와 어울리는 디자인을 입힌 후 전시될 예정이다. 작품이 설치될 장소는 서울도서관 1층 외벽으로, 한글로 전하는 따뜻한 글 한 편이 되어 가을의 사색이 담긴 서울의 일상을 더 많은 이에게 전달하고자 한다.

참가 신청 기간은 9월 8일(목)부터 9월 22일(목)까지이며 온라인 신청서 작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신청 방법과 세부 일정은 내손안에서울’ 또는 ‘서울도서관’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당선작은 9월 중 누리집을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최원석 서울시 홍보기획관은 “이번 <한글‧나‧들이 백일장>은 아름다운 우리말을 바르게 사용하자는 취지에서 시민 참여형 행사로 준비한 행사”라며, “서울 광장을 찾는 많은 시민들에게 ‘위로와 격려, 용기와 희망의 글’로써 바른 우리말로 소통하는 가치가 잘 전달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