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18 13:17 (목)

본문영역

한국유교문화진흥원, 조선시대 충청도 역사지명 자료 구축 용역 사업 완료보고회 개최
상태바
한국유교문화진흥원, 조선시대 충청도 역사지명 자료 구축 용역 사업 완료보고회 개최
  • 백석원 기자
  • 승인 2022.12.28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12-27, 한국유교문화진흥원)보도자료 사진.jpg
▲사진은 2022년 12월 27일 한국유교문화진흥원 1층 대학당에서 개최된 ‘충청국학 디지털 아카이브 데이터 구축 학술용역’의 완료보고회이다.(출처/한국유교문화진흥원)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은 27일 오후 14시 충청남도 논산시 노성면에 위치한 한국유교문화진흥원 1층 대학당에서 ‘충청국학 디지털 아카이브 데이터 구축 학술용역’의 완료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충청국학진흥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충청권 국학자료의 수집·보존과 함께 디지털 아카이브로 구축해 일반인에게 국학자료 공개 및 문화콘텐츠 분야의 활용을 목표로 추진됐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조선시대 역사지명의 원천자료인 세종실록지리지(15c), 해동지도(18c), 민적통계표(20c) 등 지리지, 고지도, 근대인명사전 등 11종을 토대로 구축된 약 6만건 충청도 역사지명과 이를 활용한 정보시스템 프로토타입이 시연됐다.

진흥원은 향후 충청도 역사지명 데이터베이스를 토대로 충청권 역사문화정보를 지도로 살펴볼 수 있는 (가칭) 디지털 충청도 조선시대역사문화지도 정보시스템을 개발,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

정재근 한국유교문화진흥원장은 “이번에 구축한 충청도 조선시대 역사지명 데이터베이스를 시작으로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은 충청권 국학자료 최대 소장처이자, 국학분야 연구 및 활용기관으로 우뚝 설 수 있게 노력하겠다.”라고 향후 계획을 전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