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18 13:17 (목)

본문영역

대전예술의전당, 개관 20주년 2023 시즌 라인업 공개...삶이 예술이 되는 감동
상태바
대전예술의전당, 개관 20주년 2023 시즌 라인업 공개...삶이 예술이 되는 감동
  • 백석원 기자
  • 승인 2023.01.03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윤찬_ⓒRalph Lauer
▲대전예술의전당은 2023년 마에스트로 정명훈과 반 클라이번 콩쿠르에서 우승한 피아니스트 임윤찬이 만날 '정명훈☓임윤찬☓뮌헨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연주회를 무대에 올릴 예정이다. 사진은 반 클라이번 콩쿠르 우승자 피아니스트 임윤찬이다. ⓒRalph Lauer

대전예술의전당이 개관 20주년을 맞는다. 지난 20년간 중부권 최고의 공연장으로 대한민국 신 중심의 예술 명소로 자리 대전예술의전당은 도시에 문화적 품격을 더하고 시민들의 행복한 삶에 이바지해왔다. 2023년 대전예술의전당은 ‘세계로 열린 무대, 예술의 환희 가득한 대전’을 비전으로 궁극의 아름다움이 선사하는 감동으로 삶이 예술이 되는 마법 같은 순간을 꿈꾸며 시즌 라인업을 공개한다. 총 54작품 81회의 공연이 한 해 동안 펼쳐질 예정이다.

리사이틀로는 이 시대가 열망하는 피아니스트 다닐 트리포노프와 빛나는 신성 바이올리니스트 양인모, 성장에서 성숙으로 궤를 달리하는 첼리스트 다니엘 뮐러 쇼트가 무대에 오르며, 실내악계의 어벤저스 앙상블팀 클럽 M, 현존 최고의 현악 4중주단 에머슨 스트링 콰르텟 등 놓치기 아까운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준비했다.

오케스트라 부문에는 지휘자로 변신하여 각광받는 김선욱과 대전 출신의 세계적인 플루티스트 최나경이 한무대에 서는 '김선욱☓최나경☓대전시립교향악', 지휘자 장한나가 그의 스승인 첼리스트 미샤 마이스키와 함께하는 '장한나☓미샤 마이스키☓디토 오케스트라', 유럽 무대에서 활동하고 있는 지휘자 성시연과 바이올린의 거장 정경화가 펼쳐낼 '성시연☓정경화☓대전시립교향악단', 마에스트로 정명훈과 반 클라이번 콩쿠르 우승으로 음악계에 파란을 일으킨 피아니스트 임윤찬이 만날 '정명훈☓임윤찬☓뮌헨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등 특별한 연주들이 준비되어 있다.

무용은 1993년 이후 30년 만에 내한하는 350년 역사의 파리오페라발레의 '지젤', 파격과 혁신의 대명사로 현대 발레계를 이끄는 네덜란드 댄스 시어터 [NDTⅡ 초청 공연]이 예정되어 있다. 혁신이 어떻게 전통이 되는지를 묻고 답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스비극 다르게 읽기’로 마련된 무용극 '안티고네', 크리스마스 전령사 '호두까기인형'도 국립발레단의 무대로 찾아온다. 오페라는 대전예술의전당의 집적된 제작 역량을 보여줄 베르디의 '운명의 힘'이 이경재 연출로 관객들을 만나게 될 것이다.

연극: 과학의 현재와 미래를 묻다

대전예술의전당 제작연극 첫 작품이었던 연극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새롭게 무대화된다. 지동설을 주장한 갈릴레이의 생애를 통해 진리에 대한 과학자의 태도와 사회적 책임에 관한 문제를 제기한다. 인간과 사랑에 대한 개념을 통찰하는 SF연극 [산책하는 침략자]도 초청연극으로 관객을 만난다. 또한 과학의 발전으로 변할 미래 세계를 풍자적으로 그린 올더스 헉슬리 원작 [멋진 신세계]를 고선웅 연출로 제작하여 선보인다. 근대 이후 인류 문명발전의 추동력이 돼온 ‘과학’의 현재를 묻고 추구해야 할 방향과 인류 미래에 대해 생각하는 계기를 가져볼 수 있을 것이다.

 페스티벌과 시리즈: 도약과 확장

대표적인 지역예술축제 '스프링 페스티벌'은 ‘Spring, Re⦁Spring’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봄, 다시 봄’, ‘재도약’의 의미를 담아 최고의 제작진과 창조적 협업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연극, 무용, 음악 3개 장르로 준비되고 무용은 정석순 안무의 'Prayer', 음악은 피아니스트 김선욱이 음악감독으로 참여하는 '브람스 아벤트' 공연 등이 무대에 오른다. 그밖에 21년 역사의 '대전국제음악제', 새롭게 선보이는 '빛깔있는 오월축제'가 관객들을 기다린다.

대전예술의전당의 스테디셀러 '아침을 여는 클래식'은 끊임없이 새로운 도전으로 주목받는 첼리스트 홍진호와 함께 7번의 무대가 펼쳐진다. '문화가 있는 날 특별공연'은 지난해 크게 사랑받은 [잠들기 전 심야극장]과 두터운 관객을 지닌 'NT Live'로 꾸며진다. 또한 7월에는 대전 출신 신진연주자를 발굴하는 프로그램 '썸머뉴아티스트콘서트'가 어김없이 찾아온다.

개관 20주년을 축하하는 해피버스데이 위크가 마련된다. 지휘자 성시연과 바이올리니스 정경화의 무대로 시작하여 10월 10일에는 하루를 온전히 대전예술의전당에서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아주 특별한 하루’가 준비된다. 오전 11시에는 '아침을 여는 클래식' 특별공연으로 피아니스트 선우예권의 무대와 오후 3시에는 요즘 뜨거운 관심의 한가운데 있는 연기자 손석구의 변화무쌍한 삶과 예술관을 엿볼 수 있는 '예술가의 시선'이, 오후 7시 30분에는 재즈 보컬의 여제 '나윤선 콘서트'가 마련된다. 대전예술의전당과 20년을 함께 성장해 온 지역을 대표하는 음악인들의 무대 '홈커밍 콘서트' 역시 개관 20주년에 의미를 더한다.

이외에도 대한민국연극제 대상작 초청공연 '투견', 가정의달 5월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거대한 눈보라의 감동 슬라바 폴루닌의 '스노우쇼', 회원음악회 '필하모닉스', 연말 따뜻하고 행복한 시간을 느낄 수 있는 '송년연극'까지 특별한 무대가 풍성하게 준비 중이다.

그 외에도 젊은 청년음악인들의 도약과 시민 문화향유의 폭을 넓힐 '대전시민교향악단' 창단과 기획연주를 비롯 '인문학콘서트', '무대속으로' 등 아카데미 프로그램도 새로운 시즌을 준비한다.

대전예술의전당 2023 시즌 주요공연 티켓오픈은 1월 10일(화) 오후 2시부터 유료회원에게 열리며, 12일(목)부터 일반 오픈할 계획이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