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18 18:16 (월)

본문영역

서울시립미술관 '2023년 신진미술인 지원 프로그램' 공모...신진 작가와 기획자를 위한 다양한 지원 제공
상태바
서울시립미술관 '2023년 신진미술인 지원 프로그램' 공모...신진 작가와 기획자를 위한 다양한 지원 제공
  • 이세연 기자
  • 승인 2023.02.03 2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d
▲2023년 신진미술인 지원 프로그램 공모(제공/서울시립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은 신진미술인(작가, 기획자)를 양성하는 2023년 신진미술인 지원 프로그램 모집 공모를 2월 3일(금)부터 2월 13일(월) 오후 6시까지 총 11일간 진행한다. 대한민국 국적의 순수미술 작가 또는 전시기획 참여 경력 1회 이상의 기획자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2008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16년째를 맞는 신진미술인 지원 프로그램은 전도유망한 작가와 기획자에게 전시 경비와 서울시립미술관 분관 시설인 SeMA 창고와 SeMA 벙커를 전시장소로 제공하며, 서울시립미술관 내부 학예 인력과 매칭을 통해 컨텐츠 지원도 제공한다.

지원금 지급 외에도 운영지원(전시장 지킴이), 1:1 매칭 큐레이터(내부 학예인력), 홍보지원(온․오프라인 광고), 출판지원(번역, 감수 등) 등 지원 영역을 확대하여 전시의 내실을 다질 수 있도록 한다.

이외에도 신진미술인 개별 프리젠테이션을 담은 '릴레이 토크', 그리고 전시기획, 출판, 작품보존, 예술법 등 분야별 전문가를 통해 세부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예비 신진미술인을 위한 퍼블릭 프로그램'을 개최할 예정이다.

나아가 'SeMA 삼각지원' 시스템을 토대로 서울시립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에서 진행하는 워크숍과 연계하여 난지레지던시 입주작가와 신진미술인 간의 네트워크를 도모할 예정이다.

지원방법은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맨 하단 좌측의 '지원과 양성' → '신진미술인 지원' → '관련 자료' 작성 → '신청하기'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제출하면 된다. 지원을 위해서는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회원가입이 필요하다.

백지숙 관장은 "2023년 신진미술인 지원 프로그램은 신진 작가와 기획자에게 보다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을 고민하여 지원 영역을 대폭 확대했다. 전도유망한 작가와 기획자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신진미술인은 전시는 올해 5월부터 SeMA 창고와 SeMA 벙커 등에서 시작되어 연말까지 릴레이로 이어질 예정이다. 자세한 전시 일정은 최종 선발자가 선정되는 3월 이후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