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2-12-01 23:10 (목)

본문영역

"집에 있는 항일의병 관련 유물, 문화재로 등록하세요!" 문화재청 '항일의병 문화재 대국민 공모' 진행
상태바
"집에 있는 항일의병 관련 유물, 문화재로 등록하세요!" 문화재청 '항일의병 문화재 대국민 공모' 진행
  • 이주성 객원기자
  • 승인 2019.09.20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은 충남대학교 충청문화연구소와 함께 오는 19일부터 11월 15일까지 항일의병과 관련된 문화유산을 찾는 '항일의병 문화재 대국민 공모'를 진행한다.

▲위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출처/pixabay)
▲위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출처/pixabay)

'항일의병 문화재 대국민 공모'는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한 말(대한제국 마지막 시기)과 일제강점기, 광복의 역사적 격동기를 지나오면서 유실되거나 잊힌 항일의병과 관련된 유물을 폭넓게 발굴해 문화재로 등록하여 보존·계승하고 활용하기 위한 취지이다.

이번에 대국민 공모를 통해 선정된 유물들은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를 거쳐 문화재로 등록할 수 있는지를 조사한 후 문화재위원회를 거쳐 등록문화재로 관리될 예정이다.

접수는 11월 15일까지이며 필요한 서류는 문화재청 누리집에서 내려받아 추천서와 관련 사본 증빙자료를 작성해 우편으로 접수하며 자세한 사항은 문화재청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문화재청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번 공모는 항일의병과 관련된 유물을 소장한 국민이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으며, 공모대상은 의병에 직접적으로 참여한 인물이 생산·배포한 일기 또는 수기 등의 기록물, 홍보물, 의병 관련 각종 물품 등 의병활동과 관련된 동산유물이다.

문화재청은 이번 대국민 공모를 통해 그간 자료조사 과정에서 빠진 의병 관련 유물들이 새롭게 발굴돼 독립운동의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서 정부혁신 역점과제인 항일독립유산의 문화재 등록을 꾸준히 확대할 방침이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