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18 13:17 (목)

본문영역

AI로봇, 홀로그램 등 첨단 기술과 종이 없는 친환경 행사 미팅 테크놀로지 '2019 대한민국 MICE 대상 시상식 및 콘퍼런스’
상태바
AI로봇, 홀로그램 등 첨단 기술과 종이 없는 친환경 행사 미팅 테크놀로지 '2019 대한민국 MICE 대상 시상식 및 콘퍼런스’
  • 전동진 기자
  • 승인 2019.12.04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성장 정체를 보이고 있는 국내 마이스(MICE : Meeting, Incentives, Convention, and Exhibition)산업의 혁신과 마이스 관련 중소기업의 육성을 위해 ‘미팅 테크놀로지’ 활성화를 추진한다.(출처/한국관광공사)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성장 정체를 보이고 있는 국내 마이스(MICE : Meeting, Incentives, Convention, and Exhibition)산업의 혁신과 마이스 관련 중소기업의 육성을 위해 ‘미팅 테크놀로지’ 활성화를 추진한다.

‘미팅 테크놀로지’란 마이스 행사 전반에 사용되는 ICT 기술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마이스산업의 성장을 이끌 새로운 동력으로 평가받고 있다. 마이스의 선진국 독일은 이미 2013년부터 마이스산업의 가장 중요한 트렌드로 ‘테크놀로지’를 주목한 바 있으나, 한국은 ICT 강국임에도 관련 업계의 미팅 테크놀로지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해 활용도는 아직 높지 않은 수준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심화되는 가운데 국내 마이스산업의 새로운 도약과 발전을 기하고, 중소기업들의 육성을 위해 문체부와 공사는 이달 5일부터 6일까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2019 대한민국 마이스 대상 시상식 및 콘퍼런스’에서 미팅 테크놀로지를 참석자들에게 선보인다.

국내 15개의 미팅 테크놀로지 기업과 국내 마이스산업 주요 관계자 4백 여 명이 참석하는 이 행사엔 홀로그램, AI 로봇, 안면인식과 생체인식 등 혁신적인 기술들이 선을 보인다. 마이스 대상 시상식에서는 AI 로봇이 등장해 사회부터 상패 전달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콘퍼런스의 기조발표 연사인 달리아 엘 가자르(Dahlia El Gazzar)는 홀로그램으로 참석해 해외 미팅 테크놀로지의 트렌드와 전망에 관해 강연하며, 오후 3시부터 진행되는 콜라보 세션에서는 미팅 테크놀로지에 관한 다양한 주제를 두고 국내외 기업, 개인 등의 협업 발표가 펼쳐진다. 특히 행사장은 종이 없이 재생지와 재활용품으로 조성돼 기술뿐만 아니라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한 발 앞선 이벤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인천시는 4일 인천 MICE 지원센터 등의 법적 근거를 담은 인천시 마이스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례 개정안은 인천시 MICE 육성의 핵심 인프라인 인천 MICE 지원센터 운영, 수행 기능에 관한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8월 송도 컨벤시아 일원이 전국 최초 ‘국제회의 복합지구’ 로 지정된 이후 인천의 MICE 생태계 조성 등 주요 정책 변화를 조례에 반영해 MICE산업 육성의 실행력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것이 이번 개정의 이유"라고 설명했다.

김충진 마이스산업과장은 “인천시가 가지고 있는 공항, 항만과 같은 인프라의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관광·마이스 산업의 생태계를 구축해 뒷받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MICE 지원센터가 디딤돌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MICE 지원센터는 현재 송도 투모로우시티(Tomorrow City) 2층에 800m2 규모로 구축 중에 있고, 내년 초 문을 열 예정이며 지난달 창립된 인천 관광·마이스포럼의 사무국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