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18 13:10 (목)

본문영역

서울자유시민대학, 18만 점이 넘는 '해외에 있는 우리 문화재 이야기' 강좌
상태바
서울자유시민대학, 18만 점이 넘는 '해외에 있는 우리 문화재 이야기' 강좌
  • 백석원 기자
  • 승인 2019.05.08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아직도 우리 품으로 돌아오지 못한 해외에 있는 우리 문화재 속 감춰진 이야기를 오는 16일부터 6월 20일까지 서울자유시민대학 은평학습장에서 들을 수 있다.(출처 / 서울시청)

'일본 7만6천382점, 미국 5만532점, 독일 1만2천52점, 중국 1만991점' 이 숫자는 다른 나라에 있는 우리 문화재의 숫자다.

아직도 우리 품으로 돌아오지 못한 해외에 있는 우리 문화재 속 감춰진 이야기를 오는 16일부터 6월 20일까지 서울자유시민대학 은평학습장에서 들을 수 있다.

서울시평생학습포털에서 수강접수 중인 서울자유시민대학의 '해외에 있는 우리 문화재' 강좌는 문화재청 산하 '국외소재문화재재단' 소속 직원들이 직접 강의한다.

해외에서 실제로 조사한 우리 문화재의 실태와 반출 경위 등을 생생히 들어볼 좋은 기회다.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은 문화재보호법 제69조의3에 근거해 설립된 문화재청 산하 특수법인으로 해외에 있는 우리 문화재와 관련된 각종 사업을 종합적·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재단은 해외 우리 문화재를 조사해 정확한 실태를 파악하고 반출 경위가 합법적인 경우 현지에서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반면 불법·부당한 경우 해당 문화재를 되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 국내 반환된 '효명세자빈 책봉 죽책', '덕온공주 동제인장', '척암선생문집책판' 등의 문화재에 얽힌 역사와 환수 과정 그리고 쉽게 접하기 힘든 문화재 사진 기록물도 다수 만날 수 있다.

특히 이번 강좌를 통해 21개국 18만2천80점(2019년 4월 기준)으로 파악되고 있는 해외 우리 문화재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이끌고 해외 우리 문화재에 대한 현장의 생생한 경험담 나눌 수 있는 시간으로 기획됐다.

수강을 원한다면 지금 바로 서울시평생학습포털에서 접수할 수 있다.

백호 시 평생교육국장은 "나라 밖에 있는 18만 점이 넘는 소중한 우리 문화재를 다시 찾는 데에는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며 "이번 강의를 통해 우리 문화재의 가치를 바로 알고 우리 역사를 되새기는 뜻깊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