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18 13:17 (목)

본문영역

‘소리를 즐기는 낙원(樂原)’ 서울시, 청소년음악창작센터 착공...취약계층 청소년에게 시설 내 프로그램 비용 100% 감면
상태바
‘소리를 즐기는 낙원(樂原)’ 서울시, 청소년음악창작센터 착공...취약계층 청소년에게 시설 내 프로그램 비용 100% 감면
  • 백석원 기자
  • 승인 2020.04.27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감도
▲시립청소년음악창작센터 조감도. 서울시는 양천구 신정동 서부트럭터미널 인근에 청소년들의 음악창작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시립청소년음악창작센터를 착공한다

서울시는 양천구 신정동 서부트럭터미널 인근에 청소년들의 음악창작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시립청소년음악창작센터를 착공한다고 27일 밝혔다. 

강서구, 양천구, 구로구 등 서울 강서권 중심에 위치한 청소년음악창작센터는 음악도시로 다시 태어난다. 베네수엘라의 청소년 음악교육 프로그램 ‘엘 시스테마’를 롤모델로 삼아 청소년에게 음악의 꿈을 키워주는 역할과 음악창작 공간으로 조성된다. 엘 시스테마란? 1975년 베네수엘라 카라카스에서 경제학자이자 오르가니스트인 호세 안토니오 아브레우 박사가 시작한 청소년 음악교육 시스템으로 청소년의 교양활동 및 생활개선 역할을 톡톡히 해 전 세계의 모범 사례가 되고 있다.

‘청소년음악창작센터’는 지하 1층~지상 6층, 연면적 5,422.07㎡ 규모로 총사업비 216억 원이 투입되며, 오는 '22.4월 완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2018년 9월 국제설계공모를 거쳐 '2020년 1월 실시설계가 완료되었다. 

‘소리를 즐기는 낙원(樂原)’을 디자인 모티브로 모든 청소년이 부담없이 다양한 공간을 즐기고, 바쁜 일상 속 잠시 휴식시간을 갖는 쉼터로 설계되었다. 

특히, 블랙박스 극장은 무지주공법(Non-Supporting System)을 도입해 도심의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떠올리듯 기둥이 없는 높이 9.6M, 169석 규모의 공연장이 계획되었다.

그 밖에 음악활동을 할 수 있는 강의실, 미디어랩, 녹음실(2실), 컴퓨터음악실(2실), 세미나실(3실) 무용실, 뮤지컬/합창실, 샤워/탈의실, 카페(라운지) 합주실, 개인실기실, 악기보관실 등이 들어설 계획이다.

자유학기제 연계 진로 직업체험 프로그램, 학교 연계 체험활동,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설계해 단순한 청소년시설에서 나아가 학교 및 공교육 협업자로의 역할을 수행하고, 지역사회 문화허브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또, 지역 주민들의 커뮤니티 및 문화 활동 참여를 위한 음악카페, 커뮤니티스테어, 전시/갤러리 등이 들어가고 옥상에는 옥상 음악공원이 조성되어 지역주민의 쉼터로 제공된다.

취약계층 청소년에게는 시설 내 프로그램 비용을 100% 감면하여 경제적 부담 없이 문화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해 청소년 복지시설의 복합용도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조성한다. 

한제현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청소년 누구나 음악시설을 쉽게 이용할 수 있고 시민들이 다양한 공연을 즐길 수 있는 문화 참여의 장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명품 건축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예산군의 새로운 관광 명소인 예당호 음악분수가 25일 간략한 가동행사를 갖고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

예당호 음악분수는 총사업비 55억원을 투자해 길이 96m, 폭 16m, 고사높이 110m 규모로 조성됐으며 4월 6일 KRI 한국기록원으로부터 ‘호수 위에 설치된 가장 넓은 면적의 부력식 음악 분수’ 분야의 한국기록원 공식 최고 기록 인증을 받았다. 예당호 음악분수는 예당호 출렁다리와 연계해 군의 대표적인 랜드마크가 되고 관광 거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출렁다리는 음악분수의 본격적인 가동에 앞서 지난 3월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하는 국내 야간 관광명소 100선에 선정된 바 있다.

투시도
▲양천구 신정동 서부트럭터미널 인근에 착공하는 시립청소년음악창작센터 투시도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