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18 13:17 (목)

본문영역

문체부, 2020년 국제회의산업 육성 시행계획’ 발표...국제회의업 4천만 원 특별 보조금, 특별고용업종으로 지정해 지원
상태바
문체부, 2020년 국제회의산업 육성 시행계획’ 발표...국제회의업 4천만 원 특별 보조금, 특별고용업종으로 지정해 지원
  • 고성민 기자
  • 승인 2020.04.29 2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27일 국제회의업이 특별고용업종에 지정된 데 이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제회의산업이 빨리 회복할 수 있도록 ‘2020년 국제회의산업 육성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시행계획에서는 2019년 1월에 발표한 ‘제4차 국제회의산업 육성 기본계획’에 대한 이행계획을 담고, 코로나19로 대부분의 국제회의가 연기‧취소되는 등 업계 위기 상황을 감안해 국제회의산업의 안정화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정책을 추가했다. 문체부는 코로나19로 인한 업계 피해 현황과 애로사항을 바탕으로 업계, 학계, 전문가 등의 의견 수렴을 거쳐 이번 계획을 수립했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문체부는 안전한 국제회의를 개최할 수 있도록 방역물품 구입과 회의기술 활용 장비 사용료 등을 지원하고, 올해 취소 또는 연기된 국제회의가 2021년 상반기 안에 다시 열릴 경우, 참가자 규모에 따라 1천만 원부터 4천만 원까지 특별 보조금을 추가 지원한다. 안전한 회의 운영을 위한 지침도 마련해 배포하고, 우수한 방역 체계를 갖춘 한국을 홍보하는 콘텐츠를 제작해 안전한 국제회의 개최지로서의 강점을 해외에 집중 홍보할 예정이다.

업계 구직자의 전문 역량 강화와 현장 중심형 실무 교육을 위한 긴급 예산을 새롭게 편성해 향후 행사 재개 상황에 대비, 업계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인력 수급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집합 교육이 어려운 상황도 고려해 ‘찾아가는 마이스* 교육’을 통해 기업별 필요한 회계, 마케팅 등에 대한 전문 교육을 지원한다.
  * 마이스(MICE)는 기업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 trip), 국제회의(Convention), 전시회와 이벤트(Exhibition&Event) 등의 영문 첫 글자를 딴 말이다.

이밖에도 올해 1월부터 ‘관광객 유치형 국제회의’도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 지원 대상에 추가해 학회, 협회 등 국제회의 주최자가 더욱 안정적으로 행사를 준비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회의 수요가 증대되는 점을 감안해, 국제회의산업에서도 가상현실 등 첨단 회의 기술을 발굴・활용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지원한다. 우수 회의기술을 적용한 국제회의를 발굴・지원하는 한편, 회의기술 우수 업체에 대한 홍보와 마케팅도 지원한다.

국내에서 열리는 국제회의 중 국제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회의를 발굴해 성장 단계별(신규, 유망, 우수, 대표)로 최대 3년까지 지원하며 한국 대표 국제회의(K-컨벤션)로 육성한다.

또한, 국제회의산업 분야의 공정거래를 확산하기 위해 가칭 ‘공정거래 온라인 상담 창구’를 운영하고, 입찰공고부터 기술협상, 계약, 사후관리까지 계약 단계별 기업 상담과 함께 노무・회계 등 쟁점사항에 대한 전문기관의 자문을 제공한다.

올해 4월, 국제회의시설과 숙박시설, 대규모 판매시설 등이 집적되어 있는 국제회의복합지구 2개 지역(부산, 대구)이 추가로 지정됨에 따라, 지구별 특성을 고려한 외래객 안내체계 개선, 인력 양성 등 복합지구 활성화 사업을 지원한다. 특히, 이번 사업 공모 시에는 지역 마이스 기업에 대해 교통유발부담금 등 세제 감면 혜택을 제공하는 지자체에 가점을 부여하는 등 코로나19로 어려움에 빠진 업계를 측면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제회의업이 특별고용업종으로 지정됨에 따라 사업주는 유급휴업‧휴직에 대한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수준 및 지원 한도 상향, 고용‧산재보험료 납부기한 연장 및 체납처분 유예, 훈련지원 한도 확대 등의 지원을 받는다. 근로자는 생활안정자금 융자 소득요건 완화,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 한도 증액,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비 자부담률 완화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문체부는 앞으로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제회의산업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유관 협회와 업계, 학계, 전문가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지원 과제를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문체부 관광산업정책관은 “국제회의산업은 고용 창출 효과가 높고 국가 이미지를 높일 뿐만 아니라 숙박, 쇼핑 등 연관 산업에 파급효과가 큰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관광산업이다.”라며, “‘2020년 국제회의산업 육성 시행계획’ 수립과 국제회의업의 특별고용업종 지정을 계기로 업계와 더욱 활발하게 소통해 나가고, 장기적으로 회의기술 육성과 전문 인력 양성 등 업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을 계속 지원해 우리나라 국제회의산업의 성장을 이끌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국제회의 참가자 1인당 지출액은(’18년 2,667달러), 일반 방한외래객 지출액(1,342달러)의 두 배 수준(마이스 참가자 조사,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한국관광공사)이다.

한편 인천시와 인천관광공사는 마이스산업 관련 창업 아이디어를 가진 유망 업체를 대상으로 '인천 마이스 창업지원사업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올해는 사업화 지원금을 2배로 늘려 총 2억2천5백만원 규모로 지원한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25개 기업을 선정하여 1차 사업화 지원금 5백만원을 지원하고 이중 6개 업체를 선발하여 2차 사업화 지원금을 1천만원에서 3천만원까지 차등 지원한다.

신청자격은 인천 소재 마이스 관련 기업으로 창업 7년 이하의 개인사업자(예비창업자 포함)와 법인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참가분야는 국제행사와 전시 기획, 기업회의·포상관광 프로그램 운영, 마이스행사 디자인 설치사업 및 서비스업 등 마이스 행사 지원 업체 외에도 정보통신기술과 가상현실(VR) 기술을 활용한 마이스와 복합된 모든 사업이 참가할 수 있다.

공모에 참가를 희망하는 업체는 5월 22일까지 인천관광공사 운영사무국에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문화체육관광부 로고 (출처/문체부)
▲문화체육관광부 로고 (출처/문체부)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