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18 13:17 (목)

본문영역

전주시, 코로나블루 해소...어르신 원예치료, 결혼이주여성 20명 대상 원예치료사와 진행하는 ‘마음챙김+ 프로그램’ 온라인 운영
상태바
전주시, 코로나블루 해소...어르신 원예치료, 결혼이주여성 20명 대상 원예치료사와 진행하는 ‘마음챙김+ 프로그램’ 온라인 운영
  • 고수영 기자
  • 승인 2020.05.01 0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시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라 심리적인 불안감에 있는 어르신과 결혼이주여성 등을 대상으로 원예치료 복지프로그램을 진행한다.(출처/픽사베이)

전주시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라 심리적인 불안감에 있는 어르신과 결혼이주여성 등을 대상으로 심리적 위축감과 우울증을 해소하고 건강유지를 도울 수 있는 다양한 복지프로그램을 운영키로 했다고 밝혔다.

먼저 시는 기존 노인이용시설 사업을 코로나 대응 사업으로 수정해 원예치료와 건강회복을 중심으로 한 어르신 복지프로그램을 본격 가동키로 했다. 대표적으로, 소규모 노인요양시설 30개소에서 원예치료 전문강사를 파견해 화분 기르기, 생화를 이용한 이야기 수업 등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추진해 어르신들의 소근육을 발달시키고 인지활동 향상을 돕기로 했다.

금암노인복지관에서는 미니 화분 등 반려식물을 어르신들에게 전달하고 덕진노인복지관의 경우 어르신 자원봉사대와 함께 소규모 봄꽃 화단을 조성키로 했다. 안골노인복지관은 비타민을 동봉한 어르신 응원 손 편지도 발송 예정이다.

시와 전주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코로나19 여파로 경제위기, 독박육아, 외출자제 등으로 정신적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결혼이주여성 20명을 대상으로 다음 달 15일까지 ‘마음챙김+ 프로그램’을 비대면 방식인 온라인으로 실시한다. 전문 원예치료사와 함께 꽃을 통해 내면심리 상태를 치유할 수 있도록 소그룹별 30분 수업으로 진행된다.

민선식 전주시 복지환경국장은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취약계층의 심리적 안정을 돕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는 유지하면서 다양한 서비스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이와 동시에 시민들의 마음 치유를 돕기 위한 마음치유 대책반 운영을 통해 예술치료와 원예치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이하 세종시교육청) 직속기관인 학교폭력대책센터는 코로나19로 온라인개학이 실시됨에 따라 가정에서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학생·학부모를 위한 ‘잘지내니’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내달 15일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잘지내니’ 심리상담 프로그램은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상담이 중단된 학생·학부모의 상담공백을 최소화하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가정으로 상담꾸러미를 배부하고 이를 활용하여 비대면 심리상담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학교폭력대책센터는 위(Wee)센터와 아람센터를 통해 심리상담을 희망하는 100여 명의 학생·학부모에게 상담꾸러미를 제공한다. 

상담꾸러미는 온라인개학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는 학생·학부모를 응원하는 마음방역 메시지와 일주일동안 느끼는 자신의 감정을 매일 기록하는 감정 다이어리를 담고 있다. 또 콩나물 키우기, 요요, 핫케이크 만들기, DIY세트, 나노블럭, 비즈십자수 등의 다양한 체험활동 자료도 함께 구성됐다. 

학생들은 전달받은 상담꾸러미를 활용해 가정에서 체험하며 느꼈던 감정과 경험 등을 가지고 위(Wee)센터 및 아람센터 상담자와 전화, 문자, SNS 등을 통해 비대면 심리상담을 할 수 있다. 

정회택 학교폭력대책센터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가정에서 생활하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의 마음 방역과 스트레스 해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마음 건강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