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24 11:42 (수)

본문영역

어린이날 맞아 준비된 온라인 프로그램들...남산골한옥마을이 준비한 '남산골어린이마을', 국립생물자원관 온라인 행사
상태바
어린이날 맞아 준비된 온라인 프로그램들...남산골한옥마을이 준비한 '남산골어린이마을', 국립생물자원관 온라인 행사
  • 백석원 기자
  • 승인 2020.05.04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산골한옥마을이 준비한 온라인 프로그램 남산골어린이마을 ‘나만의 호패’(출처/서울시)

코로나19의 장기화와 ‘생활 속 거리두기’로 야외활동이 어려워진 요즘,  서울시 남산골한옥마을은 집안에서 가족들과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프로그램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어린이날 맞이 온라인 참여이벤트 <#(해시태그)남산골어린이마을>과 체험프로그램 <온-라인 남산골전통체험>이 바로 그것이다. 

남산골한옥마을에서 매해 진행된 어린이날 축제인 <남산골 어린이마을>과 상설 체험인 <남산골 전통체험>이, 올해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취소 또는 연기되어 참여하지 못한 관람객들의 아쉬움을 달래고자 온라인으로 마련되었다. 

먼저 <#남산골어린이마을>은 어린이날을 맞아 “어린이들의 이야기가 모이면! 즐거운 어린이마을이 됩니다” 라는 슬로건으로, 5월 10일까지 진행되는 온라인 참여 이벤트이다.

‘문과 부문’의 컬러링(색칠하기)과 ‘무과 부문’의 춤과 율동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어린이들이 마음에 드는 부문을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다. 참여 방법은 각 부문별 이미지나 영상을 ‘#남산골어린이마을’, ‘#남산골한옥마을’ 등의 필수문구 해시태그와 함께 각자의 SNS에 올려주면 된다.

'무과 부문(춤과 율동)’은 코로나19로 바깥활동이 여의치 않은 요즘, 집에서도 마음껏 에너지를 발산하며 춤을 추는 아이들의 영상을 SNS에 모아보는 부문이다. 부모님의 휴대폰에 저장된 어린이들의 막춤 영상을 업로드하거나 새로 영상을 촬영하여 30초 이내로 편집하여 SNS에 올리면 된다.

‘문과 부문(컬러링)’은 전통놀이 풍경과 한옥의 아름다움을 담은 밑그림에 어린이들이 나만의 방식으로 색칠을 하고, 이를 온라인 상에서 뽐내는 부문이다. 남산골한옥마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는 3종의 밑그림을 출력하거나 태블릿에 다운받아 색칠하고 SNS에 올리면 된다. 

<#남산골어린이마을>에 참여하는 어린이 전원에게는 어린이날의 추억을 간직할 수 있도록, 참여 어린이의 이름을 각인한 ‘나만의 호패’를 증정한다. ‘호패’는 조선시대 16세 이상의 남자에게 발급한 패로, 일종의 신분증이다. 또한 각 부문의 우수작을 선정해 집안에서 즐길 수 있는 전통놀이세트를 선물한다.

<남산골한옥마을의 상설 프로그램인 ‘남산골 전통체험’도 7일(목)부터 방구석 1열에서 온라인으로 만나볼 수 있다. 준비물인 체험키트를 온라인으로 유료 구매한 후, 영상을 따라 스스로 만들어보면 된다. 휴대용 윷놀이판을 만들어보는 ‘전래놀이체험’, ‘3D 한옥만들기’, ‘전통매듭공예’ 등 5가지 체험이 영상으로 준비되어 ‘랜선 체험객’을 기다리고 있다. 

매년 어린이 체험객이 많이 찾는 ⌜홍길동의 활 만들기⌟도 온라인 체험으로 준비되어 이제 각 가정에서 전통 활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

각 체험별 체험키트는 남산골한옥마을의 홈페이지에 게재된 링크로 접속하여 ‘네이버 쇼핑 바로가기’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체험 안내 영상은 손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남산골한옥마을 블로그와 유튜브 채널에서 볼 수 있다. 

아울러 5월~6월에는 특별히 오픈 이벤트로, 체험키트를 구매한 각 체험별 선착순 70명에게 배송비를 지원한다.

이외에도 남산골한옥마을은 한옥에서 영상콘텐츠 제작을 희망하는 크리에이터와 협력하여 <한옥×유튜버 프로젝트>를 시작할 계획이다.

무료한 일상 속 소소하지만 특별한 즐거움이 될, 이번 남산골한옥마을의 온라인 프로그램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남산골한옥마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국립생물자원관의 어린이날 행사도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2020 온라인 어린이날 행사'를 5일 오후 3시부터 1시간 동안 국립생물자원관 유튜브 채널에서 생방송으로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올해 행사는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이자 전래동화 주인공으로 친숙한 호랑이와 반달가슴곰, 멸종위기 Ⅱ급 흰목물떼새를 주제로 전문가의 생생한 강의가 열린다.

생방송 중 채팅창에 마련된 문제의 정답을 맞춘 100명에게 문화상품권 등의 상품을 준다.

또 생물자원관 전시관을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는 것처럼 전시를 설명하는 온라인 전시도 마련된다.

온라인 어린이날 행사를 보려면 유튜브에서 '국립생물자원관'을 검색하면 된다.

배연재 국립생물자원관장은 “코로나19로 야외활동이 어려운 어린이들이 비록 집에서지만 우리 생물자원의 소중함과 보전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다시 생각해보는 의미 있고 즐거운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
▲국립생물자원관의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어린이날 행사(출처/환경부)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