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28 09:44 (목)

본문영역

재미있고 유용한 건축문화를 함께 나누는 틈새건축부문 신설된 ‘제38회 서울특별시 건축상’ 공모
상태바
재미있고 유용한 건축문화를 함께 나누는 틈새건축부문 신설된 ‘제38회 서울특별시 건축상’ 공모
  • 고수영 기자
  • 승인 2020.05.13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5월 14일(목)부터 7월 3일(금)까지 건축의 예술적, 공공적, 기술적 가치를 구현해 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킨 우수한 건축물을 선정하는 ‘제38회 서울특별시 건축상’ 작품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녹색건축’, ‘일반건축’, ‘대학생 부문’, ‘건축명장’과 새롭게 추가된 주제인 ‘틈새건축 부문’까지 5개 부문으로 총 31개의 상을 시상한다. 

올해 신설된 ‘틈새건축(주제)’ 부문은 2020년 서울건축문화제 주제와 관련된 사례로  물리적 공간 활용, 공간에 대한 가치 재창출, 다양한 건축문화 등 건축주와 시민에게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 건축물이 선정 대상이다.

녹색건축 부문은 녹색건축인증 및 에너지효율등급인증을 받은 건축물을 대상으로 한다. 신‧재생에너지의 사용비율이 높고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여 쾌적하고 건강한 거주환경 제공한 우수건축물을 선정하게 된다.

일반건축 부문은 최근 3년 이내 사용승인 받은 서울시 소재 건축물이 공모대상이며, 사용승인을 받은 후 15년이 지난 리모델링 건축물도 포함한다.

공모된 작품 중 시공이 우수한 건축물에 대해 건축명장 부문으로 우수상 1작품이 선정된다.

대학생 부문은 오는 5월 21일에 별도로 공모 예정이다. ‘틈새건축(Architecture in between)’을 주제로 제출된 아이디어(ppt 파일형식) 심사를 통해 10개 팀(팀별 2~4명)을 선정하게 되며, 선정된 팀을 대상으로 5개 스튜디오를 재구성해 튜터 및 크리틱과 함께 3주간 여름건축학교를 진행한 후 보다 발전된 아이디어 결과물(디자인 프로세스와 워크숍 과정을 거쳐 결과물 완성)에 대하여 최우수상 1팀, 우수상 4팀을 시상한다.

제38회 서울특별시 건축상(준공 건축물 부문)은 총 2번에 걸친 심사를 통해 7월말 경 최종 수상작(대상 1작품, 최우수상 4작품, 우수상 21작품)을 결정한다.

공모에 제출된 작품은 공공성, 친환경성, 예술성 등에 대해 서울시 총괄건축가, 공공건축가, 건축위원회 위원, 올해의 건축가 등 대·내외적으로 신망 받는 건축가로 구성되는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치게 된다.

또한, 시민의 직접 투표로 ‘시민공감 특별상’을 ‘서울특별시 건축상’과 별도로 시상하며  7월에 인터넷을 통해 시민투표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오는 10월 제12회 서울건축문화제 개막행사에서 건축상 수상자의 시상식을 하며, 수상작에 대하여는 행사기간 동안(10.10.토 ~ 10.24.토 예정) 서울도시건축전시관 일대에 전시할 계획이다.

건축상 수상작품의 설계자(건축가)에게는 서울특별시장상을 수여하고, 우수한 건축문화 실현에 참여해 준 건축주에게 건축물 부착용 기념동판(건축주, 건축가, 시공자명 기재)을 함께 수여한다.

아울러, 지난해부터는 건축상 대상수상자에게 차기연도 서울건축문화제 개최 시 ‘올해의건축가 특별전’을 기획하여 전시‧홍보할 수 있는 특전을 제공키로 하여, `19년 대상수상자인 허서구 건축가(수상작: 문화비축기지, (주)알오에이건축사사무소)의 특별전과 함께 올해 수상작을 전시하여 우수 건축가와 작품을 널리 알리는 대시민 홍보를 진행한다.

공모방식은 설계자(건축가)가 직접 응모하는 자(自)천방식과 함께 타(他)천 방식을 유지한다.

류 훈 서울시 주택건축본부장은 “서울시 건축상을 통해 매년 서울의 우수한 건축물이 발굴되고 있고, 건축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도 높아가고 있다. 특히, 올해는 시민 삶에 스며들어 있는 재미있고 유용한 건축문화를 함께 나누고자 ‘틈새건축’이라는 주제부문을 신설하여 더욱 다양한 우수건축물들을 조명한다.”고 말했다.

공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건축문화제 홈페이지 또는 서울특별시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관련 서류 및 작품 자료는 서울특별시 건축기획과에 직접 또는 우편으로 제출가능하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노후 건축물의 에너지성능개선사업인 그린리모델링의 활성화를 위한 맞춤형 정책 마련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정부가 전국의 오래된 건축물들이 쾌적하고 안전한 공간으로 변화하는 그린리모델링 사업을 본격화한다.

그린리모델링은 노후화로 인해 에너지효율이 저하된 건축물의 단열·기밀·설비 등을 개선하여 에너지 성능을 향상하고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을 말한다.

▲
▲ ‘제38회 서울특별시 건축상’ 공모 (출처/서울시)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