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18 13:17 (목)

본문영역

주한 외국인 유학생과 한국인 대학생이 전통음악을 재발견하고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는 한마당 ‘2020 청춘인문 논(論)장판’
상태바
주한 외국인 유학생과 한국인 대학생이 전통음악을 재발견하고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는 한마당 ‘2020 청춘인문 논(論)장판’
  • 권준현 기자
  • 승인 2020.06.09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28일(일)까지 해외문화홍보원 누리집에 신청서 접수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이하 해문홍)이 주최하고, 국제방송교류재단(아리랑국제방송)이 주관하는 주한 유학생 대상, 한국 인문학탐구 ‘2020 청춘인문 논(論)장판’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우리 전통음악(소리)을 세계문화와 접목해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는 등 주한 외국인 유학생들은 한국인 대학(원)생과 함께 한국 인문학을 매개로 소통하고 교류할 것이다. 올해는 ‘온고지신(溫故知新)’을 주제로 한국 전통음악(국악/소리)을 재발견한다. 이를 통해 우리 전통음악과 소리, 악기, 구전 가요 등을 세계에 널리 알리고 한국문화를 깊이 이해하고 화합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주한 외국인 유학생과 한국인 대학(원)생 중 행사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학생은 6월 28일(일)까지 공식 누리집에 개별 또는 팀으로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총 80명의 참가자를 모집하여 20개 팀으로 구성해 진행될 예정이다. 대상 1팀, 금상 1팀, 은상 2팀, 동상 2팀 등 총 6팀을 선발해 상금 총 1,900만 원을 시상한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기존의 단체합숙 방식을 사용하지 않는다. 영상을 활용해 중간 점검을 하고, 온라인 생중계를 통한 무관중 최종 발표회를 할 계획이다. 

김철민 해외문화홍보기획관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외 학생들이 한국 전통음악을 함께 탐구하며 코로나19로 다소 침체된 사회적 분위기에 활기를 불어넣고 서로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대구한의대학교는 지난 2일 대구보건대학교 외국인 유학생을 초청하여 전공학과체험 및 문화체험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대구보건대학교의 유학생 23명이 참가하여 한방식품조리체험 등 전공체험과 한학촌에서 전통예절체험 등 문화체험을 하는 시간을 가졌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7년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외국인은 213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4%에 달하며, 최근 5년간 매년 약 9.3%씩 증가하고 있다. 한국사회에 다양한 인종과 민족이 증가함에 따라 서로의 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다양한 문화적 요소를 가지고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한국문화체험과 한국 전통음악 체험을 통해 한국에 공부하러 온 외국 유학생들이 학업에서의 성취감뿐만 아니라 한국 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경험을 통해 서로 다른 문화를 조금더 이해하고 한국에 대한 애정과 한국 생활에 대한 이해와 적응력도 키우는 시간을 보냈다.


 

▲
▲한국 인문학탐구 ‘2020 청춘인문 논(論)장판’ 포스터(출처/문화체육관광부)

 

 

▲2019 ‘청춘인문 논(論)장판’ 지역문화탐방투어 : 삼척 해양 레일바이크(출처/논장판 누리집)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