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23 08:55 (화)

본문영역

[이웅종의 반려문화] 반려견 산책과 운동의 차이점
상태바
[이웅종의 반려문화] 반려견 산책과 운동의 차이점
  • 이웅종 연암대 동물보호계열 교수
  • 승인 2020.06.17 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운동 에너지 넘치는 반려견을 위해서는 일정한 규칙과 운동 효과의 목적을 가지고 산책과 더불어 조금 더 강화된 놀이법이 필요하다. (사진=이웅종)

바람직한 반려견과의 산책의 의미

가장 이상적인 산책은 보호자와 반려견 모두에게 수시로 변하는 환경에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서로가 심리적으로 안정적이고 편안하게 주변을 둘러볼 수 있는 여유와 행복감을 느끼면서 보호자와 소통하는 것이다.

반려견 운동

반려인들이 산책과 운동에 대한 정의에 대해서 구분을 어려워하는 경우가 있다. 운동 에너지 넘치는 반려견을 위해서는 일정한 규칙과 운동 효과의 목적을 가지고 산책과 더불어 조금 더 강화된 놀이법이 필요하다.

우리의 반려견이 단순히 스트레스 해소나 산책을 통한 기분전환만이 목적이라면 바른 산책만해도 일상생활 속의 행복감을 주는 충분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운동을 필요로 하는 에너지 넘치는 반려견의 산책의 의미는 한 단계 높게 차원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어느 장소에서 산책이나 운동을 할지를 정해야 하는 것이다. 도심 속의 자유스러운 운동이란 쉽지가 않기 때문이다. 목적지까지 걸어가는 동안 바른 산책의 의미를 두고 운동할 수 있는 공간에서 충분한 에너지를 발산시키는 것이 펫 티켓 교육의 운동이다.

반려견 운동의 예는
스포츠 경기, 어질리티, 프리스비, 플라이폴, 개와 함께 달리기, 자전거 타고 달리기, 공 던져 가져오는 놀이, 산 오르기, 반려견운동장 놀이, 장애물 넘기, 기타 등 정해진 규칙과 일반 운동 놀이공간에서의 운동효과를 말한다.

산책을 시킬 것인지 운동을 할 것인지 보호자가 뚜렷하게 구분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개와 보호자가 함께 넘고 달리면서 힘들다고 느껴지는 것을 운동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대표적인 예로 운동과 산책의 차이를 쉽게 구분하여 이해할 수 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