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18 13:17 (목)

본문영역

'2020 퍼포논문 벌어진 연극', 공연 관련 이론을 무대 위에서 조명한다...과정 중심 공연 탐색, 고착된 성역할 분석
상태바
'2020 퍼포논문 벌어진 연극', 공연 관련 이론을 무대 위에서 조명한다...과정 중심 공연 탐색, 고착된 성역할 분석
  • 백석원 기자
  • 승인 2020.08.10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문화재단 삼일로창고극장이 공동운영단과 함께 기획 프로그램 <2020 퍼포논문 벌어진 연극>(이하 ‘퍼포논문’)을 오는 13일(목)부터 9월 6일(일)까지 선보인다고 밝혔다.

<퍼포논문>은 공연예술과 관련된 논문과 이론을 무대화하는 독특한 콘셉트이다. 2018년 삼일로창고극장 개관 첫 해, 1기 운영위원 정진새가 기획하여 시작된 극장의 대표 프로그램이다.

석사학위 논문을 중심으로 무대화 했던 <퍼포논문>은 예술현장의 문제의식이 빠르게 반영되는 소논문까지 프로그램의 대상을 확대했다. 또한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에 대비하여 온라인 콘텐츠로도 제작된다.

올해 <퍼포논문>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통해 차례로 ‘감각과지각과세계’(오프라인 8.13.~15./온라인 8.17.~23.)와 ‘이상한 이상향’(오프라인 8.29.~30./온라인 8.31.~9.6.) 등 두 편이 공개된다.

먼저 ‘감각과지각과세계’는 보는 것에서 그치는 관객의 감각을 참여하는 즐거움으로 확장하는 과정을 탐색하는 무대다. ‘공연예술과 연극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볼 수 있는 논문 『쉐크너의 ‘퍼포먼스’ 개념으로 살펴보는 ‘감각이 다른 참여자들’을 위한 연극』(2019년, 연극포럼)을 워크숍 형태로 재구성한다.

다음으로 ‘이상한 이상향’은 고정된 성 역할에 대한 성찰이 계속되고 있는 동시대에, 지난 1997년 전통예술 분야에서 발표된 논문『봉산탈춤 속의 여성들: 여성 등장인물들의 대칭적 형상화에서 드러나는 남성 중심성』(1997년, 구비문학연구 vol.4)을 현재의 무대 위로 소환한다. 전통공연예술 분야의 고착된 성역할에 관해 본질적으로 성찰하는 무대이다.

<퍼포논문>의 온라인 공연은 삼일로창고극장 유튜브와 스팍TV(유튜브, 네이버TV)를 통해 누구나 무료로 관람 가능하다.

아울러 삼일로창고극장은 페이퍼리스(Paper-less)를 처음으로 시도한다. 인쇄된 프로그램북이 아닌 웹페이지를 개발해, 이번 <퍼포논문>을 시작으로 2020년 삼일로창고극장 기획 프로그램뿐 아니라 삼일로창고극장의 활동을 웹페이지를 통해 공유할 계획이다.

▲삼일로창고극장이 공동운영단과 함께 기획 프로그램 <2020 퍼포논문 벌어진 연극>(이하 ‘퍼포논문’)을 오는 13일(목)부터 9월 6일(일)까지 선보인다(출처/서울문화재단)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