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28 09:44 (목)

본문영역

코로나19로 침체된 방송영상산업 고용 사각지대에 놓인 프리랜서 지원...'일자리 연계형 온라인·뉴미디어 영상콘텐츠 공모사업' 실시
상태바
코로나19로 침체된 방송영상산업 고용 사각지대에 놓인 프리랜서 지원...'일자리 연계형 온라인·뉴미디어 영상콘텐츠 공모사업' 실시
  • 이세연 기자
  • 승인 2020.09.12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일자리 연계형 온라인·뉴미디어 영상 콘텐츠 공모' 배너 (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 '일자리 연계형 온라인·뉴미디어 영상 콘텐츠 공모' 배너 (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코로나19로 침체된 방송영상산업 제작 환경에서 고용 사각지대에 놓인 프리랜서를 지원하기 위해 '일자리 연계형 온라인·뉴미디어 영상콘텐츠 공모사업'을 실시한다.

참가대상은 만 19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적의 방송영상 콘텐츠 분야 프리랜서 창작자 및 5인 이내 팀이며, 우수 온라인·뉴미디어 영상콘텐츠를 제작하고자 하는 300개 팀(900명 규모)을 선발해 창작자 개인별 330만 원의 지원금을 지원한다.

드라마, 교양·다큐, 예능 3개 부문에서 총 300개의 숏폼 콘텐츠 기획안을 우선 선발할 예정이며, 지원자는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오는 9월 18일까지 기획안을 접수하면 된다. 기획안이 선정된 300개의 팀에 대해서는 완성작 평가를 통해 330만 원에서 최대 1,650만 원까지 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또한 선정된 창작자들의 제작 역량 강화를 위해 OTT, 뉴미디어 콘텐츠 전문가의 멘토링도 지원된다.

한편,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4월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방송영상 분야 중소기업들의 인건비 융자를 지원하는 '방송영상진흥 재원 융자지원' 사업을 진행했고, 8월에는 해외 진출을 목표로 하는 국내 콘텐츠 기업을 대상으로 추후 콘텐츠 해외 수출 활동의 기반 마련 및 단기적 일자리 위기 극복을 위해 근무 인력을 지원하는 '수출 콘텐츠 현지화 일자리 지원' 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이번 '일자리 연계형 온라인·뉴미디어 영상콘텐츠 공모사업'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산업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일환으로 긴급 마련되었으며, 산업 맞춤형 지원 구조로 종사자들의 창작 활동이 단절되지 않도록 하는데 집중하고자 한다. 이에 대해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김영준 원장은 "OTT, 뉴미디어의 발달 등 산업 내에서 다양한 기회가 발생되는 상황인데도,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종사자들의 어려움은 이어지고 있다"라며 "그중 취약한 프리랜서 종사자들이 창작의 열정을 잃지 않도록 맞춤형 지원 사업을 통해 돕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19와 관련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방송영상산업 종사자를 지원하고, 참신하고 우수한 온라인·뉴미디어 숏폼 콘텐츠를 발굴하는 것을 목적으로, 지체된 방송영상 문화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