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29 12:57 (금)

본문영역

[기자수첩]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공연문화
상태바
[기자수첩]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공연문화
  • 백석원 기자
  • 승인 2020.10.0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부/백석원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해야 하는 상황에서 공연장은 휴관을 하고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각종 행사와 공연이 취소되 문화 예술 분야가 갑작스러운 셧다운을 맞았었다. 그러나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코로나 블루를 해소하기 위해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할 수 있는 예술 활동으로 문화생활의 방식이 전환되어 공연예술 분야는 새롭게 생겨난 신(新) 공연문화로 관객들과의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그 중에 대표적인 공연 방식으로는 비대면 온라인 공연이나 드라이브인 콘서트, 발코니 콘서트 등의 방법을 택하고 있다.

모든 공연이 줄줄이 취소되는 상황에서 공연을 하는 예술인들은 생계에 큰 타격을 받아 생활이 어려워지고 시민들도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는 기회가 크게 줄어들었다. 이에 정부는 공연의 기회가 없어진 예술인을 지원하며 시민들의 문화예술 향유의 기회도 증대되도록 온라인 예술활동을  지원하는 ‘아트 체인지업(Art Change Up)’사업을 시행했다.

‘아트 체인지업(Art Change Up)’사업은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예술 활동에서 벗어나 온라인 콘텐츠 채널을 통해 시민과의 예술적 소통 및 문화예술 향유 확대하는 취지로 시행됐다.

지역 문화재단에 따라 지원금에 차이가 있으나 200만 원에서 최대 5,000만 원까지 예술 소재 기반의 온라인 미디어 활용 예술 콘텐츠 제작을 지원했다. 올해에는 콘텐츠 제작에 있어 지원금 지원이 이루어졌지만 향후에는 온라인 미디어 콘텐츠를 촬영하고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장비를 갖춘 시설과 공간도 마련해 나가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공연 문화가 확산되어 첨단 CT 기술과 5G 네트워크를 활용, 원격지에서도 실감나고 생생한 관람이 가능한 라이브 셰어(Live Share)공연장 구축에 나섰다. 이로 인해 미래 신산업으로 지역 우수 문화공연 콘텐츠를 글로벌 시장에 확산 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이 문화산업에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위기와는 대조적으로 한국 정부의 성공적인 코로나19 방역과 문화예술 분야의 지원 대책은 다른 국가에 깊은 인상을 남겼고 정책 공유를 요청받았으며, 문화예술을 통해 코로나 우울을 극복해 나가고 있다.

한편, 온라인 공연이 주를 이루고 오프라인 공연들이 많이 취소되다 보니 실제로 공연장에 가서 공연을 보고 싶어 하는 관객들의 수요도 차츰 늘어나고 있다.

대전의 30대 이 모 씨는 "올해 초부터 공연장에 가서 공연을 한 번도 못보다 보니 공연장에서 직접 공연을 보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오프라인 공연을 찾아 예매하려고 했는데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고 생각했던 공연이 금방 매진이 되는 것을 보고, 저처럼 공연을 직접 관람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라고 말했다.

온라인 공연과 콘텐츠 제작에 대한 지원, 그리고 최첨단 시설을 갖춘 라이브 셰어 공연장 구축은 이미 진행되고 있고 매우 중요한 일이다. 하지만 공연장에 직접 가서 공연을 보고 싶어 하는 관람객들을 위해 그리고 공연장에서 관객과 소통하며 공연하길 원하는 예술가들을 위해 좌석마다 소독제 자동 분사를 하거나 칸막이를 설치하고 공기 정화 시스템을 갖추는 등 공연장 방역시설 확충과 시스템 개선을 통해 오프라인 공연도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 일도 병행해 나가야겠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