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28 09:44 (목)

본문영역

코로나19 장기화 속 장애인 취업난 해소하는 ‘장애인 취업박람회’… 민간‧공기업 200명 이상 채용
상태바
코로나19 장기화 속 장애인 취업난 해소하는 ‘장애인 취업박람회’… 민간‧공기업 200명 이상 채용
  • 전동진 기자
  • 승인 2020.10.12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취업이 더욱 어려워진 장애인을 위해 10월 13일(화)부터 22일(목)까지 열흘 간 ‘서울시 장애인 온라인 취업박람회’를 개최한다.

당초 장애인의 날인 4월 20일에 맞춰 2020년 취업박람회를 개최하려 했던 서울시는 코로나19가 길어져 개최시기를 하반기로 연기하고, 행사방식도 비대면 온라인으로 변경하기로 결정했다.

서울시 장애인취업박람회는 2004년부터 시작해 17회째를 맞는다. 매년 장애인의 날(4월 20일)에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1만 여 명이 참여하는 큰 행사로 개최해왔으며 장애인과 구인 사업체 간 1:1 현장 알선 및 면접 서비스를 제공하고, 무료 면접 사진 촬영과 이․미용, 손톱미용(네일아트), 장애인 법률 상담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까지 진행했다. 그동안 취업박람회에 약 25,000명의 장애인이 참여해 이중 4,300명이 취업했다.

올해 취업박람회에는 전문기술직, 생산직, 사무직, 서비스 직종에 장애인 구인을 원하는 150여 개 기업이 참여하여 프로그래머, 영상편집인, 행정사무 보조인, 경비원, 청소원 등 장애인 200여 명을 채용할 예정이다.

구직자 김○○ 씨는(지체장애, 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인, 44세)은 “거동이 불편하여 평소에 면접이 어렵다. 올해는 특히 코로나19로 일자리가 줄었는데, 서류 지원부터 화상면접까지 지원하는 온라인취업박람회가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 앞으로도 이런 박람회가 활성화되면 좋겠다”며 기대감을 전했다.

구직을 희망하는 장애인은 서울시 장애인일자리 통합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취업박람회 행사 안내, 참가방법, 상담 문의 등 박람회와 관련된 정보를 알 수 있으며, 10월 13일(화)부터 온라인 채용관에서 구인업체의 채용 공고를 확인 가능하다.

홈페이지 회원은 가입 당시 입력한 이력서로 즉시 지원이 가능하고, 비회원은 이메일 지원 또는 서울시장애인일자리통합지원센터 카카오톡채널로 서류 지원이 가능하다.

서류 전형 합격자에게는 개별 통보하여 구인기업의 인사담당자와 면접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 외 박람회 참가 신청 및 문의는 박람회 사무국으로 하면 된다.

아울러 장애인을 고용하는 기업에는 고용장려금 지급, 시설자금 융자 및 시설장비 무상지원 등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을 통해 많은 혜택이 제공된다.

법정 의무고용 초과 시 고용장려금을 장애인 1인당 30만원에서 80만원까지 지급하고, 장애인 통근버스를 구입할 때는 4천만 원을 지급 받을 수 있고, 편의시설을 설치하면 최대 1천만 원까지 무상지원을 받는다.장애인 작업시설을 설치할 경우에는 최대 15억 원을 연 1%의 저금리로 융자 받을 수 있다.

김선순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장애인취업박람회를 많은 장애인들이 참여하는 축제로 개최할 수 없어 아쉽지만 온라인박람회를 통해 새로운 취업의 기회를 제공하여 코로나로 인한 고통을 극복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장애인온라인취업박람회+포스터
▲서울시는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취업이 더욱 어려워진 장애인을 위해 10월 13일(화)부터 22일(목)까지 열흘 간 ‘서울시 장애인 온라인 취업박람회’를 개최한다. 장애인온라인취업박람회 포스터(출처/서울시)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