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18 13:17 (목)

본문영역

지역관광발전을 위한 관광두레 사업에서 지역 주민을 밀착 지원하는 예비 관광두레PD 아카데미 및 신규 PD 선발 설명회 개최
상태바
지역관광발전을 위한 관광두레 사업에서 지역 주민을 밀착 지원하는 예비 관광두레PD 아카데미 및 신규 PD 선발 설명회 개최
  • 백지연 기자
  • 승인 2020.10.13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는 10월 14일부터 10월 29일까지 목포, 전주, 부산 등 6개 지역에서‘예비 관광두레PD 아카데미 및 2021 관광두레PD 선발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관광두레’는 우리 지역 관광의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함께 해결해보자는 목표로 출발했다. 지역 주민이 직접 숙박, 식음, 여행, 체험 등의 분야에서 지역 고유의 특색을 지닌 관광사업체를 창업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 사업이다. 지난 2013년에 시작된 ‘관광두레’에는 현재 51개 지역, 208개 주민사업체, 주민 1,400여 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관광두레피디로 총 102명이 선발됐다.

관광두레피디는 지역의 주민공동체를 발굴하여 자생력 있는 관광사업체로 육성하기 위해, 사업계획 수립 단계에서부터 창업과 성장 단계까지 현장에서 지역 주민을 밀착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를 위해 문체부는 기본 육성 기간 3년 동안 관광두레피디에게 활동비와 역량 강화 교육을 제공하고, 발굴된 주민 주도 관광사업체에는 창업 교육, 상담(멘토링), 시범 사업(파일럿) 비용 및 판로 개척 등을 최대 5년간 지원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관광두레 신규지역 참여를 확대하고 내년도 관광두레PD 발굴을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서는 관광두레 사업과 내년도 관광두레PD 선발 과정을 소개하며, 현재 활동 중인 관광두레PD를 초청, 활동 현황을 공유하고 참가자와의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

행사는 6개 지역에서 10월 14일부터 10월 29일까지 3주에 걸쳐 개최된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각 지역별 50명 내외로 참가인원을 제한하며, 오는 13일까지 전용 누리집을 통하거나 현장에서 신청 가능하다. 행사 참가자는 내년도 관광두레PD 지원 시 3점 가산점이 부여된다.

공사 김종훈 관광일자리팀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관광두레에 참여하는 지역이 확대되고, 열정적인 지역민을 관광두레 PD로 발굴‧육성함으로써 지역관광발전에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예비 관광두레PD 아카데미 및 2021 관광두레PD 선발 설명회 포스터(출처/한국관광공사)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