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20 10:16 (토)

본문영역

대구광역시 전문예술단체, 예술인 지원하는 2021년도 지역문화예술지원사업 공모 개시...28일부터 공모접수 시작
상태바
대구광역시 전문예술단체, 예술인 지원하는 2021년도 지역문화예술지원사업 공모 개시...28일부터 공모접수 시작
  • 백석원 기자
  • 승인 2020.12.18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붙임. 2021 지역문화예술지원사업 공모 홍보 이미지.jpg
▲2021 지역문화예술지원사업 공모 신청 안내(출처/대구문화재단)

(재)대구문화재단은 2021년도 지역문화예술지원 공모계획을 12월 15일(화) 발표하고 오는 28일(월)부터 2021년 1월 18일(월)까지 예술단체와 예술인들의 공모신청 접수를 진행한다.

올해 코로나 상황으로 깊은 어려움에 직면했던 지역 예술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창작 본연에 집중한 현장중심의 지원제도를 수립함으로써 급변하는 예술환경 속 창작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공모사업을 마련했다.

2021년도 ‘대구형 예술지원체계’는 이전과 달라진 새로운 창작환경과 예술향유 여건에서 안정적인 지원제도를 마련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대구의 예술단체와 예술인들에게 지속가능한 창작 토대를 조성해 나아가는 것을 목표로 지원체계를 개선했다.

지원대상과 창작목적에 맞춰 사업구조를 개편하여 기초활동형 중심과 수월성 중심의 사업을 주축으로 구성했다.

예술단체의 설립부터 3년, 5년 이상 활동 주기에 맞춘 신규단체활동지원, 창작활동지원, 창작활성화지원, 명작산실지원과 개인예술가의 데뷔부터 중견, 원로에 이르는 창작생애 주기에 맞춘 최초예술활동지원, 유망청년예술인육성지원, 경력예술인활동지원, 원로예술인활동지원이 있다. 단, 유망청년예술인육성지원사업은 2020년 지원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기때문에 2021년 공모가 없을 예정이다. 또한 예술단체와 개인예술가의 예술활동 목적에 따라 전 활동주기에 맞춘 학술조사활동지원, 예술교류활동지원, 창작연구년지원 사업이 있다.

주요 개편사항으로는 창작 준비과정 지원을 통해 장기적 관점에서 수준 높은 창작물 발굴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창작연구년지원’사업을 신설했다. 또 ‘명작산실지원’은 ‘실현검증형’의 2단계 심사를 통해 최종 지원결정하는 방향으로 심사절차를 강화하여 고액단위 지원사업의 책임성과 신뢰성을 높이도록 보완했다.

이번 정기공모를 통한 지원규모는 22억원(예정)이며, 2021년도 대구광역시에 주소지를 둔 전문예술단체 및 전문예술인을 대상으로 대구 내에서 이루어지는 문화예술사업 전반을 지원한다.

앞서 재단은 올해 8월부터 11월까지 지원제도 개선방안 모색을 위해 예술인 라운드테이블, 전문가 자문․평가회의, 20년 선정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지원제도 개선을 위한 코로나 상황 인식조사」등 예술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코로나 상황 속 예술계 실태에 적합한 개선안을 도출하고자 노력해 ‘2021 예술창작 지원제도’를 통해 지원 공백의 보완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했다.

재단 서미라 담당자는 “코로나19로 큰 어려움을 겪고있는 대구 예술계가 예술활동을 중단하지 않고 창작활동을 지속해나갈 수 있도록 새로운 방향과 목표를 수립하여 지원사업을 준비해왔다”라며, “앞으로 현장과 소통할 수 있는 지원사업 개선, 신뢰받을 수 있는 심사시스템, 수요자 중심의 지원을 통한 창작 안정망 구축을 위해 2021년도 공모를 철저히 준비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번 공모의 사업설명회는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한다. 지원가이드와 주요 설명자료 영상으로 대체하며, 예술지원공모의 효율적인 운용과 예술인의 편의를 위해 상시적으로 공모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비대면 SNS 카카오톡 채널 ‘대구문화재단 지역문화예술지원사업’ <언제 어디서나>를 개시한다.

이번 공모신청은 오는 12월 28일(월)부터 2021년 1월 18일(월) 오후 6시까지 국가문화예술시스템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지원대상별 1개 사업만 신청할 수 있다. 공모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대구문화재단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