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29 12:57 (금)

본문영역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는 '한 장으로 읽는 무형문화재' 전자책...신명나는 국가무형문화재 해설
상태바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는 '한 장으로 읽는 무형문화재' 전자책...신명나는 국가무형문화재 해설
  • 백석원 기자
  • 승인 2021.01.05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무형문화재 제2호 양주별산대놀이
▲국가무형문화재 제2호 양주별산대놀이(출처/문화재청)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국가무형문화재에 대한 국민의 이해도와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국가무형문화재 디지털 홍보 안내서인 『한 장으로 읽는 무형문화재–신명나는 무형문화재』(이하 『한 장으로 읽는 무형문화재』)를 발간했다.

『한 장으로 읽는 무형문화재』는 국가무형문화재 종목별 개요와 간략한 소개, 해당 종목이 오늘날 가진 역할과 가치, 내용과 특징 등을 한 장으로 정리하여, 국가무형문화재 전 종목을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만나볼 수 있도록 전자책으로 발간했다.

이번에 제작된 『한 장으로 읽는 무형문화재』는 ‘신명나는 무형문화재’라는 부제로 전통 공연·예술 분야인 무용(진주검무 등 7종목), 연희(양주별산대놀이 등 14종목), 음악(종묘제례악 등 27종목) 관련 국가무형문화재 48종목을 수록했다.

2020년에는 전통 공연·예술 분야를 수록했고, 2021년에는 의례·의식 및 전통 지식·생활관습 등 분야, 2022년에는 전통 기술 분야를 발간해 나갈 계획이다.

국가무형문화재 제1호 종묘제례악
▲국가무형문화재 제1호 종묘제례악(출처/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 방소연 담당자는 "이번 전자책 발간을 통해 무형문화재에 대한 국민의 접근성과 관심도를 높이는 한편, 초·중·고등학교 교육 현장 등에서 우리 전통문화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교육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 장으로 읽는 무형문화재』는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국립무형유산원 무형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누리집에 공개하고 있으며 자유롭게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다.

한 장으로 읽는 무형문화재 전자책 표지
▲한 장으로 읽는 무형문화재 전자책 표지(출처/문화재청)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