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28 09:44 (목)

본문영역

수입의존 했던 대서양연어 국내양식 길 열린다...대량 양식의 제도적 기반 마련
상태바
수입의존 했던 대서양연어 국내양식 길 열린다...대량 양식의 제도적 기반 마련
  • 고성민 기자
  • 승인 2021.01.06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해양수산부와 강원도환동해본부는 그동안 「생물다양성법」으로 인해 국내 도입이 제한되었던 대서양연어 수정란 수입이 가능하게 되었다. 사진은 헤엄치는 연어이다. (출처/픽사베이)

해양수산부와 강원도환동해본부는 그동안 「생물다양성법」으로 인해 국내 도입이 제한되었던 대서양연어 수정란 수입이 가능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대서양연어는 지난 2016년 6월, 환경부가 「위해우려종」으로 지정하면서 지금까지 상업용 수정란 수입은 사실상 불가능 했다. 그나마 수입이 가능한 연구용 수정란(수정이 된 알)을 수입할 때마다 위해성심사를 받아야 했고 승인 기간도 6개월이나 소요되는 등 절차가 매우 복잡하고 까다로웠다.

하지만, 해양수산부와 강원도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대서양 연어의 국내양식 필요성을 꾸준히 제기하고 2019년 10월 「생물다양성법」이 개정되면서 대서양연어가 유입주의생물로 변경됐다. 유입주의생물은 국내 유입시 생태계에 위해를 줄 우려가 있는 외래생물을 말한다.

이에 따라 강원도에서는 2020년 7월 23일 원주지방환경청에 위해성심사를 신청해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이 5개월여의 심의기간을 거쳐 생태계위해 우려생물 후보종으로 심의되면서 환경부가 “생태계위해우려생물지정 고시” 개정을 위한 행정예고(`20.12.28~`21.1.18일)가 공고됐다.

환경부의 생태계 위해우려생물 지정고시가 개정되면 상업양식을 희망하는 「기업이나 어가」에서는 지방환경청에 생태계위해우려생물 수입승인을 받아 양식이 가능하고, 「연구기관」은 수입신고로 항시 수입이 가능하게 되어 국내 대서양연어 양식 산업화의 새로운 길이 열렸다.

강원도환동해본부 관계자는 “이번 고시개정은 해양수산부의 새로운 양식품종 육성 정책과 강원도의 연어산업화 실천의지가 이루어낸 성과”라며, "앞으로도 해양수산부와 함께 연어양식 기업유치, 산업단지 조성, 스마트양식 기술개발 등 국내 연어양식 산업화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