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28 09:44 (목)

본문영역

스트레스 해소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서울대공원, 산림치유프로그램 우수 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 환경부 지정
상태바
스트레스 해소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서울대공원, 산림치유프로그램 우수 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 환경부 지정
  • 백지연 기자
  • 승인 2021.01.16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유숲
▲서울대공원은 치유의 숲 산림치유프로그램(출처/서울시)

서울대공원은 치유의 숲 산림치유 프로그램이 환경부 지정 우수 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 지정되어 올해 더욱 알찬 산림치유 프로그램으로 시민을 맞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대공원의 산림치유 프로그램은 하늘빛 마중숲과 힐링숲 두 가지이다.

하늘빛 마중숲은 일반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1회 2시간의 단기프로그램으로, 산림치유인자인  햇빛, 피톤치드 등을 활용한 숲속 치유활동으로 심신안정 및 면역력 강화, 생태감수성 향상에 기여한다.

힐링숲은 직장 단체 등을 대상으로 하는 4회 장기프로그램이다. 회기별 다양한 산림치유 활동명상, 숲속걷기, 물치유 등을 통해 직원간의 공감능력향상 및 직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산림치유프로그램은 서울대공원 치유의 숲에서 소수 예약제로 운영되는 것으로 30여년간 폐쇄되어 있던 청계산 자락의 숲을 2015년도에 시민을 위해 개방하여, 동절기(11~3월) 및 주말을 제외한 주 5일동안 운영 되고 있다. 서울시 공공예약시스템에서 사전예약을 할 수 있고, 소수 인원을 모집하여 대상별 맞춤프로그램으로 산림치유지도사의 인솔하에 무료로 운영된다.

서울대공원 치유의 숲은 2015년 7월부터 2020년까지 약 5년동안 총 1,456회의 프로그램에 18,000여명의 시민들이 산림치유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일반성인, 치매노인, 갱년기여성, 임산부 등 다양한 대상별 맞춤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했으며, 참여자 만족도 조사 결과는 90%이상으로 나타났다.

숲속에서 진행하는 산림치유프로그램은 산림의 다양한 환경요소를 활용해 건강을 유지시키고,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는 활동이다. 우울증상 완화, 스트레스 감소, 면역력 향상, 아토피 피부염·천식 호전 등의 효과가 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맞아 2020년 8월부터는 코로나 관련 특별산림치유프로그램인 치유드림[감사드림(林), 활력드림(林), 행복드림(林)]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작년 치유드림 프로그램에는 코로나 방역을 위해 일선에서 고생한 의료진들과 코로나 우울 경험이 있는 일반 성인 등 대상으로 200여명이 참여했다.

올해 서울대공원 치유의 숲 산림치유프로그램은 4월 12일 개장예정으로 프로그램 참여시, 서울대공원 홈페이지와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을 통해 신청할 수 있고, 자세한 월별 프로그램 일정은 서울대공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다만, 코로나19 확산 등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프로그램 운영이 유동적으로 변경될 수 있어 참여시 사전공지 확인이 필요하다.

김강환 조경과장은 "코로나19 장기화가 지속됨에 따라, 피로감과 코로나 블루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늘고 있는데, 올 봄에는 서울대공원 치유의 숲으로 환경부 인증 산림치유프로그램을 체험하러 떠나보는 것도 기분전환 및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다."라며, "코로나 예방을 위해 마스크 착용 등 생활수칙을 꼭 준수해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