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2-12-05 12:50 (월)

본문영역

서울문화재단, 예술지원 통합공모 개시...7개 예술분야 프로젝트당 최대 4,000만원 지원하고 장애예술 창작공간 5곳 입주예술가 모집한다.
상태바
서울문화재단, 예술지원 통합공모 개시...7개 예술분야 프로젝트당 최대 4,000만원 지원하고 장애예술 창작공간 5곳 입주예술가 모집한다.
  • 백석원 기자
  • 승인 2022.09.30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은 지난 2017년 12월 28일 남산예술센터에서 열린 <2018 서울문화재단 예술지원사업> 사업설명회에 지원자들이 참석한 모습. (출처/서울문화재단)

서울문화재단은 서울문화재단 예술지원 통합공모 1차에 참여할 예술가를 오는 10월 4일(화)부터 28(금)까지 모집하고, 사업 설명회를 10월 13일(목) 오후 2시 서울시청 시민청 태평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1차 통합공모에는 예술창작활동지원(연극, 무용, 음악, 전통, 다원, 시각, 문학), 청년예술지원, 원로예술지원, 창작공간 입주공모(5개 공간) 등이 포함된다. 또한 공모시기를 전년 대비 1개월 앞당겨 예술가들이 충분한 활동기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문화재단 예술지원 통합공모는 엔데믹 시대를 맞이해 그동안 움츠렸던 문화예술계가 활력을 되찾도록 하고, 예술가의 다양한 문화예술활동 지원을 통해 시민들의 문화향유 기회가 확대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올해는 공모시기를 예년보다 1개월가량 앞당겨 예술가들이 안정적으로 연내 계획을 세우고, 하반기에 집중되던 예술 활동이 365일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개별적으로 공지했던 서울문화재단 내 다양한 예술지원 사업들을 시기별로 묶어 두 번의 통합공모로 운영함으로써 재단 지원사업에 대한 정보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기반지원, 문화예술교육지원, 특성화지원 등이 포함된 2차 공모는 내년 1월 말 진행될 예정이다.

예술창작활동지원은 2023년도 서울에서 진행 예정인 예술창작활동과 작품 제작, 발표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예술인과 예술단체의 창작역량을 강화하고 창작활동을 촉진해 예술인의 성장을 도모한다. 지원분야는 연극, 무용, 음악, 전통, 다원, 시각, 문학 등 기초예술 7개 분야이며, 활동경력과 지원목적에 따라 3개 트랙 중 하나를 선택해 신청할 수 있다. 연극‧무용‧음악‧전통은 최대 4천만 원, 다원‧시각은 최대 3천만 원, 문학은 1천만 원을 지원한다.

올해 처음 모집하는 청년예술지원, 원로예술지원은 예술지원의 사각지대를 없애고 지원 대상을 확대하겠다는 취지의 ‘그물망 예술지원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예술계 진입을 앞 둔 청년예술인의 ‘첫 발표 지원’을 통해 예술계 진입 문턱을 최소화하는 청년예술지원은 최대 1천만 원이, 원로예술인의 두 번째 예술인생을 위한 활동지원을 장려하는 원로예술지원은 시상금 형태로 3백만 원이 지급된다.

창작공간 입주공모는 분야별 예술가들의 작업실 지원을 통한 안정적인 창작활동 지원을 목표로 한다. 금천예술공장은 시각예술 분야, 신당창작아케이드는 공예‧디자인 분야, 연희문학창작촌은 문학 분야, 서울무용센터는 무용 분야, 서울장애예술창작센터는 시각 분야 장애인 예술가를 대상으로 작업실을 지원한다.

신청접수기간은 오는 10월 4일(화)부터 28일(금)까지이며, 서울문화예술지원시스템을 통해 지원 가능하다. 단, 원로예술지원은 신청접수기간이 12월 5일(월)부터 22일(목)까지로 별도 운영한다. 창작공간 입주공모 역시 접수기간이 공간별로 상이하며, 자세한 내용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창기 서울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지원사업 통합공모는 예술인의 안정적인 창작환경을 조성하고 예술생태계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개선 설계됐다.”라며, “한 달여 간 앞당겨진 서울문화재단 예술지원 시계로 예술가들의 활동 시기가 연중 내내 지속되도록 하는 것은 결국 서울시민의 문화 향유 확대로 이어지는 길”이라고 말했다.

통합공모에 대한 내용과 신규 사업에 대한 소개 등을 위한 사업설명회는 오는 10월 13일(목) 오후 2시부터 서울시청 시민청 태평홀에서 진행된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