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18 18:16 (월)

본문영역

총 50억 규모의 서울문화재단 예술지원 2차 통합공모
상태바
총 50억 규모의 서울문화재단 예술지원 2차 통합공모
  • 백석원 기자
  • 승인 2023.01.30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터] 서울문화재단 예술지원통합공모 2차.jpg
▲서울문화재단 예술지원통합공모 2차 포스터(출처/서울문화재단)

서울문화재단은 예술지원 2차 통합공모를 1월 30일(월)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분야별 접수시작일은 예술기반지원 1월 31(화), 서울문화예술교육지원 2월 1일(수), 특성화지원 5개 사업 1월 30일(월)부터로 상이하다.

서울문화재단은 1차 예술지원 통합공모를 예년보다 2개월가량 앞당겨 지난해 9월 30일 공고한 바 있다.이로써 예술가들이 안정적으로 연내 계획을 세워 하반기에 집중되던 예술 활동을 365일 가능토록 개선했다. 또한 산재된 공고시기를 시기별로 묶어 두 번의 통합공모로 운영함으로써 재단 지원사업에 대한 예측성을 높이고 정보접근성과 편의성을 더했다.

지난 1차 공모는 총 118억 규모로 706건이 선정돼 작년 대비 36% 대폭 확대된 선정규모로 예술가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전년도 기준 상대적으로 연령 사각지대를 보였던 26세 이하의 청년예술인과 60세 이상의 원로 예술인 대상 총 10억원 규모의 예술지원 트랙을 신설해 청년예술인에게는 진입장벽을 낮추고 원로예술인에게는 지속적인 예술활동 기회를 제공했다. 그 결과 첫 데뷔를 앞둔 청년예술인 신청자(단체) 수는 전년대비 136%, 60세 이상의 원로예술인 신청자(단체) 수가 63% 각각 증가하며 관심을 모으는 등 기존 경력단계별 지원에 생애주기별 지원을 더해 사각지대 없는 그물망 예술지원의 발판을 마련했다.

이번 2차 통합공모는 총 50억 규모로 예술기반지원(RE:SEARCH, 창작예술공간지원, 예술연구활동지원, 시각예술작품집발간지원, 공연예술영상기록지원), 서울문화예술교육지원(생애주기형, 자율기획형, 지역협력형), 특성화지원(서울메세나지원, 거리예술‧서커스지원, 인디음악 생태계 활성화지원, 유망예술지원, 장애예술인 창작활성화지원) 등을 포함한다.

예술기반지원(1.31.~2.17.)은 발표 중심의 창작활동 이외에 창작을 위한 다양한 기반을 지원하는사업이다. 구체적 작업계획 수립 전 준비 및 구상단계의 창작준비활동을 지원하는 ‘RE:SEARCH(리서치)’, 창작활동의 공간적 토대인 임차료를 지원하는 ‘창작예술공간지원’, 동시대 예술현장과 연관된 연구 활동을 지원하는 ‘예술연구활동지원’, 시각예술인의 작품을 집대성한 작품집 발간을 지원하는 ‘시각예술작품집발간지원’, 공연예술인의 포트폴리오 제작을 위한 영상기록을 지원하는 ‘공연예술영상기록지원’ 등이 있으며 최대 1천만원 이내에서 지원한다.

서울문화예술교육지원(2.1.~2.17.)은 일상 속 예술교육으로 시민이 예술의 주체가 되는 경험, 작업을 통해 시민과 만나는 교육예술가의 활동, 공간을 기반으로 지역이 예술가와 만나 변화하는 예술교육을 지원한다.

시민 누구나 예술을 경험하고 창작역량을 증진할 수 있는 생애주기별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생애주기형 예술교육지원’, 예술가의 창작 활동을 기반으로 참신한 시도와 변화를 모색하는 예술교육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자율기획형 예술교육지원’, 지역 문화시설에 문화예술교육사를 지원해지역자원 활용 프로젝트 다양화와 지역주민의 문화예술 활동 기회를 확대하는 ‘지역협력형 예술교육지원’ 등이 있다. 운영 지원금은 최대 3천만원 이내이며 사업별로 상이하다. 이외에도 서울문화재단이 운영하는 TA공모는 ‘2023 서울 문화예술교육 통합공모’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특성화지원은 특성화된 분야 및 대상을 집중 지원함으로써 예술 생태계가 균등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재단과 기업 협력을 통한 예술단체 창작활동을 확대하는 ‘서울메세나지원’(2.20~3.17), 거리예술 및 서커스 분야 창작활성화 지원을 위한 ‘거리예술‧서커스지원’(2.20~3.8), 인디음악 생태계 구성원들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인디음악 생태계 활성화지원’(2.10~2.28), 미래 예술계를 이끌 차세대 예술인을 집중지원하는 ‘유망예술지원’(2.9~3.3), 장애예술인의 안정적인 창작환경 마련을 통한 생태계 활성화를 지원하는 ‘장애예술인 창작활성화지원’(1.30~2.20) 등이 있다. 지원금은 1천만원에서 3천만원까지 각 사업별로 차이가 있다.

이창기 서울문화재단 대표이사는 “더 촘촘해진 그물망 예술지원체계로 창작하기 좋은 환경이 마련되면, 활발해진 예술가의 활동으로 매력적인 도시로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고, 서울시민도 예술작품 향유 기회가 확대될 것”이라며 올해부터 본격 개편 적용된 예술지원체계에 대한 기대감을 전했다.

2차 통합공모 지원사업은 모두 서울문화예술지원시스템을 통해 지원 가능하다. 세부 사업들의 자세한 일정 및 내용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