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26 13:18 (금)

본문영역

메타버스 대구관광플랫폼 '메타라이브'...대표관광지 6개소 순차적 공개, 문화예술 콘텐츠도 함께 제공
상태바
메타버스 대구관광플랫폼 '메타라이브'...대표관광지 6개소 순차적 공개, 문화예술 콘텐츠도 함께 제공
  • 전동진 기자
  • 승인 2023.07.26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가상관광 서비스 메타버스 플랫폼 ‘메타라이브(MetaLive)’ 홍보 이미지(출처/대구광역시)

대구광역시와 (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이하 ‘문예진흥원’) 관광본부는 7월부터 대구가상관광 서비스를 메타버스 플랫폼 ‘메타라이브(MetaLive)’ 앱 내에서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기존 메타버스 플랫폼이 게임/커뮤니티 분야 중심이었던 것에 반하여 대구메타라이브는 언제 어디서나 대구를 만나볼 수 있는 신개념 관광 메타버스 서비스로 관광지의 현실 데이터가 융합된 가상 복합 문화공간이다. 그리고 대구의 대표적인 문화예술 콘텐츠를 새로운 메타버스 서비스로 연계함으로써 기존의 메타버스 플랫폼과 확연하게 차별화하고 있다.

이미 지난 5월 서울국제관광전 (5/4~7)에 참가하여 사전체험버전으로 메타버스 체험존을 운영하여 관람객 2,400명이 직접 체험의 기회를 가졌으며, 대구지역에서는 파워풀페스티벌 (5/13~14) 기간 동안 관광안내부스를 통하여 처음 소개되었다. 2,800여 명의 대구 시민들이 부스 현장에 참여하여 대구관광 메타버스 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함께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현재 메타라이브 플랫폼 내 대구특별관에서는 메타버스 공간으로 구축한 동성로, 앞산전망대, 83타워, 수성못, 대구미술관을 1차로 공식 오픈하여 가상체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대구의 마스코트 캐릭터 ‘도달쑤’가 NPC(Non Player Character)로 등장하여 대구 관광지와 관광정보를 제공하고, 이용자는 실제 관광지와 동일하게 구축된 공간을 돌아다니며 관광지를 둘러볼 수 있다. 아울러, 관련 홍보 영상과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과 운세 챗봇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통해 실제로 대구를 방문하기 전에 간접적으로 미리 체험하고 정보 등을 얻을 수 있다.

대구미술관 콘텐츠의 경우 지난 전시인 ‘물, 불, 몸’을 가상에서 생생하게 구현하였으며, 추후 뮤지컬 투란도트 콘텐츠, 파워풀대구 뮤직페스타와 연계한 버스킹 공연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 예정이다

오는 9월에는 추가로 서문시장 공간과 각 관광지의 야간 관광맵까지 포함하여 총 10개맵이 오픈되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대구문화예술진흥원 관광본부 강성길 본부장은 “글로컬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메타버스 가상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국내‧외 관광객들이 대구를 방문하기 전 현지를 미리 둘러보며 대구를 더욱 친근하게 느끼고, 대구관광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대구메타라이브를 오픈했다”며 “완성도 높은 메타버스 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다양한 관광 경험을 제공하고 새로운 관광수요도 창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 고 전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