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25 15:16 (목)

본문영역

"바이든 행정부 출범과 2021년 한미관계", 22일 통일ㆍ외교ㆍ안보 국책연구기관 비대면 공동학술회의 개최
상태바
"바이든 행정부 출범과 2021년 한미관계", 22일 통일ㆍ외교ㆍ안보 국책연구기관 비대면 공동학술회의 개최
  • 권준현 기자
  • 승인 2021.01.18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든 행정부 출범과 2021년 한반도” 통일ㆍ외교ㆍ안보 국책연구기관 공동학술회의

국립외교원, 국가안보전략연구원, 통일연구원은 오는 1월 22일(금) 14시부터 17시 20분까지 “바이든 행정부 출범과 2021년 한반도”를 주제로 비대면 형식의 공동학술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미국의 신정부 출범 이후 한반도 정세에 대한 종합적 논의와 향후 정책대안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국립외교원과 통일연구원,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은 각 국책연구기관장이 참여하고, 해당 전문가 등을 초청한 가운데 다양한 논의를 진행한다.

본 학술회의 제1분과(세션)는 ‘3개 국책연구기관장에게 듣는다’라는 주제의 원탁회의 형식(라운드테이블)으로 열린다. 전재성 서울대학교 교수가 사회로 나서며, 김기정 국가안보전략연구원장과 김준형 국립외교원장, 고유환 통일연구원장이 패널로 참여한다.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미국의 외교전략 및 대북정책, 한국의 외교정책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제2분과(세션)에서는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한반도 정세 전망’을 주제로 논의가 이어진다. 이혜정 중앙대학교 교수의 사회로, 김현욱 국립외교원 교수가 ‘바이든 행정부 출범과 한미관계’에 대해 발표한다. 김상기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이 ‘2021년 북미관계 전망과 우리의 과제’에 대해, 이기동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이 ‘북한 8차 당 대회와 향후 남북관계’에 대해 발표한다.

토론자로는 신성호 서울대학교 교수, 김현경 MBC 북한전문기자, 왕선택 여시재 정책위원, 이정철 숭실대학교 교수가 참가한다.

본 학술회의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방지 및 2.5단계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비대면(스마트 컨퍼런스) 형식으로 진행되며 회의 당일 각 기관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회의를 시청할 수 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