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2-07-01 10:14 (금)

본문영역

북촌문화센터, ‘북촌의 첫봄, 새 뜻’ 주제로 전시, 체험, 해설이 있는 3월의 문화행사 진행
상태바
북촌문화센터, ‘북촌의 첫봄, 새 뜻’ 주제로 전시, 체험, 해설이 있는 3월의 문화행사 진행
  • 고수영 기자
  • 승인 2022.03.11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은 북촌문화센터 특별해설 모습(출처/서울시)

서울시 북촌문화센터에서 ‘북촌의 첫봄, 새 뜻-일년지계재우춘(一年之計在于春)’를 주제로 전시와 체험, 해설이 곁들여진 3월 토요 정기행사 북촌문화요일을 운영한다.

일년지계재우춘(一年之計在于春)이란 ‘한 해의 새로운 뜻은 첫봄에 세워야 한다’는 의미로, 북촌문화센터는 시민들이 한 해의 뜻과 계획을 세우고 마음가짐을 다질 수 있는 다양한 대면·비대면 문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3월 북촌문화요일은, 북촌의 이른 봄을 담은 ‘북촌맹춘(孟春)’ 펜 드로잉 작품 전시와 ‘한 해 다짐쓰기’, ‘엽서쓰기’ 등 현장 프로그램을 비롯해, ‘전통제본 계획 수첩 만들기’, ‘수채 캘리그라피 작품 만들기’ 체험꾸러미 발송 등 다양한 대면·비대면 프로그램을 병행한다.

대면 프로그램

‘북촌맹춘(孟春)’ 펜 드로잉 작품 전시로 12일(토)부터 19일(토)까지 북촌문화센터 정문에서 2020년부터 북촌을 중심으로 활동해온 강용훈 작가의 북촌의 이른 봄 풍경 펜 드로잉 작품 ‘북촌맹춘(孟春)’을 전시한다.

▲‘북촌맹춘(孟春)’ 펜 드로잉 작품(출처/서울시)

‘북촌맹춘(孟春)’ 엽서 쓰기는 12일(토), 19일(토), 26일(토) 북촌문화센터 사랑마당에서 ‘북촌맹춘(孟春)’ 펜 드로잉 작품으로 만들어진 엽서에 따듯한 마음을 담아 그리운 사람에게 안부를 전하는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북촌문화센터 내 발송함에 엽서를 넣으면 추후 우편으로 일괄 발송한다.

붙임3-2. 체험 - ‘북촌맹춘(孟春)’ 엽서 쓰기.JPG
▲사진은 ‘북촌맹춘(孟春)’ 엽서 쓰기 체험(출처/서울시)

담장 너머, 바라는 대로 ‘한 해 다짐 쓰기’는 19일(토)부터 31일(목)까지 북촌문화센터 정문에서 ‘북촌맹춘(孟春)’ 펜 드로잉 작품을 대형 출력해, 시민들이 작품 속 돌담과 기와 등에 한 해의 계획과 바람을 적어보는 프로그램이다. 완성된 작품은 북촌문화센터 정문에 전시될 예정이다.

비대면 프로그램

수채 캘리그라피 작품 만들기는 22일(화)부터 23일(수)까지 서울한옥포털/북촌문화센터 SNS 사전예약으로 30명을 추첨해 첫봄의 새로운 다짐을 수채 캘리그라피로 표현해보는 체험꾸러미를 발송한다.

이와 함께 북촌문화센터 해설 프로그램이 동절기 휴식을 마치고 운영을 재개한다. 상주 해설사에게 한옥의 구조와 기능, 북촌문화센터 이야기 등을 들어볼 수 있는 ‘한옥아 놀자!’, ‘계동마님 찾고, 보물 찾고’, ‘한옥의 아침’ 등의 프로그램을 사전 예약을 통해 소규모 대면방식으로 체험할 수 있다.

한옥아 놀자!는 매주 토요일 11시부터 11시 40분까지 한옥지원센터에서 사전예약한 어린이 대상 해설 프로그램으로, 한옥 용어와 구조를 배우고 기와 등 한옥에 사용되는 재료들을 직접 만져봄으로써 한옥을 경험해본다.

계동마님 찾고, 보물 찾고는 둘째, 넷째 주 토요일 11시부터 11시 40분까지 1921년 지어져 ‘계동마님 댁’으로 불려온 등록문화재 제229호 북촌문화센터를 상주 해설사와 함께 둘러보며 계동마님의 삶과 한옥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계동마님이 숨겨둔 보물을 찾아본다. 사전예약이 필요하다.

한옥의 아침은 사전예약자에 한하여 둘째, 넷째 주 일요일 11시부터 11시 40분까지 북촌문화센터를 통해 한옥의 구조와 건축 요소들을 살펴보고, 선조들의 사랑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며 아침 한옥의 정취를 느껴볼 수 있다.

이번에 진행하는 비대면 및 해설 프로그램은 서울한옥포털 홈페이지 또는 북촌문화센터 SNS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무작위 추첨을 통해 각각 30명에게 우편 발송할 예정이다. 문의는 북촌문화센터로 하면 된다.

붙임3-5. 체험 꾸러미 - 캘리그래피.JPG
▲사진은 캘리그래피 체험 꾸러미(출처/서울시)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