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18 18:16 (월)

본문영역

곳곳의 창작공간 작가의 방 열어보는 재미 '창작공간 시즌제'...서울장애예술센터, 금천예술공장, 신당창작아케이드 등 행사 풍성
상태바
곳곳의 창작공간 작가의 방 열어보는 재미 '창작공간 시즌제'...서울장애예술센터, 금천예술공장, 신당창작아케이드 등 행사 풍성
  • 고수영 기자
  • 승인 2022.10.04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람료 무료
[포스터] 2022_창작공간가을시즌제.jpg
▲2022 창작공간 가을 시즌제 포스터(출처/서울문화재단)

서울문화재단은 오픈스튜디오, 기획전시, 작업공유회를 비롯한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를 만날 수 있는 <창작공간 가을 시즌제>를 오는 10월 5일(수)부터 12월 11일(일)까지 서울시 곳곳의 서울문화재단 창작공간 6곳과 성수동 복합문화공간 코사이어티에서 이어간다고 밝혔다.

금천예술공장, 신당창작아케이드, 연희문학창작촌, 서울무용센터, 서울장애예술창작센터, 서교예술실험센터에서 2022년 예술가들이 어떤 활동을 해 왔는지 찬찬히 살펴볼 수 있는 기회다.

<창작공간 가을 시즌제>는 시민이 일상 속 가까이 위치한 서울시 창작공간에서 공연과 전시 등 문화예술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예술가에겐 지속적인 작품 발표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시작됐다.

시각분야 작가를 지원하는 금천예술공장은 오는 7일(금)부터 9일(일)까지 ‘오픈스튜디오’를 운영한다. 예술가의 방(공모를 통해 선정된 입주작가의 작업실을 전시공간으로 구성), 프로젝트 전시(기존 작업 방식에서 벗어난 예술적 실험을 독려하는 프로젝트, 입주작가 자율로 구성된 5팀의 작업물 16점 전시), 오프닝 퍼포먼스(서성협 작가), 클로징 퍼포먼스(차지량 작가), 아티스트 토크(총 4회, 입주작가 15인이 참여하여 동시대 예술과 환경, 사회를 조망하는 대담) 등으로 구성됐다. 또한 휴식 공간으로 조성될 야외마당에서는 입주작가들의 손때 묻은 소장품과 자료들을 선보이는 게릴라 이벤트가 진행되어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금천예술공장 13기 입주작가(총 16명)는 김다움, 김도영, 김시원, 김지영, 류성실, 서성협, 안광휘, 양승원, 양지원, 오민수, 유신애, 이희준, 전혜림, 정지현, 차지량, 현정윤이다.

공예·디자인 창작 레지던스 신당창작아케이드에서는 오는 6일(목)부터 8일(토)까지 시민 누구에게나 활짝 열린 오픈프로그램 ‘공예로 쉰당, 공예를 산당’을 운영한다. 공예 창작 클래스(공예작가들의 작업 기술을 활용해 개인 소품 제작, 11회 진행), 팝업스토어(작가들의 작품을 직접 구매하는 공간) 등이 열린다. 한편 같은 기간 서울중앙시장에서 ‘달빛 먹거리 축제’도 진행되어 보다 풍성한 주말을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11월 23일(수)부터 27일(일)까지 13기 입주작가 32인이 참여하는 기획전시를 성수동 복합문화공간 코사이어티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신당창작아케이드 13기 입주작가(총 32명)는 김지용, 이수빈, 정유종, 양요셉, 하신혁, 강은영, 최보윤, 유재연, 정인혜, 전남주, 박진선, 윤경현, 이현화, 스튜디오차차(차신실), 최챈주, 전보경, 김기드온, 백시내, 쿠니(이재권), 박선우, 김유정, 최유정, 럭씨(윤지우), 조예인, 전나형, 황지혜, 스튜디오리포소, 김경진, 박민주, 구자문, 초남이홍진, 계정권이다.

문학분야 작가를 지원하는 연희문학창작촌은 오는 5일(수), 11월 16일(수) 오후 3시 총 2회에 걸쳐 한국사회학회와 연계한 대담 프로그램 ‘소설가와 사회학자의 대화’를 진행한다. 문학작품을 기반으로 현대사회를 조명하고 깊은 이해를 나누는 작가와 사회학자 간의 대담으로, 문학평론가 강동호·김미정, 소설가 장강명, 사회학자 김홍중 교수 등이 함께할 예정이다. 재단 공식 유튜브 채널 ‘스팍TV’와 ‘한국사회학회 채널’에서 생방송으로 만날 수 있다. 또한 작가가 자신의 작품을 직접 낭독해 들려주는 2022 문학캠페인 ‘문학에 물들다’가 오는 24일(월)부터 11월 25일(금)까지 5주간 매주 평일 오후 7시 55분에 TBS FM 라디오에서 흘러나온다. 올해 3회째를 맞이한 문학캠페인은 특별히 연희문학창작촌에 입주한 시인과 소설가 등 총 25명의 신진작가와 함께하여 자신의 목소리로 창작활동을 직접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작품에 담긴 다양한 삶의 메시지를 통해 시민들에게 문학과 함께 깊어가는 소중한 가을을 선사하고자 한다. 25명의 신진작가 정보와 작품은 TBS 라디오 및 서울문화재단 누리집, SNS 등을 통해 함께 볼 수 있다.

무용전문 레지던스 공간 서울무용센터에서는 11월 24일(목)부터 27일(일)까지 ‘하반기 레지던시 작업공유회’를 진행한다. 8월부터 11월까지 총 4개월간 진행된 예술가의 리서치 과정을 서울무용센터 스튜디오 및 무용연습실 공간에서 공유한다. 몸과 움직임에 대한 실험과 연구를 전시, 워크숍, 쇼케이스 등 다양한 형태로 선보일 예정이다.

서울무용센터 하반기 레지던시 선정 예술가(총 4명)은 김수화, 류진욱, 이재은, 한연지다.

서울장애예술창작센터(舊잠실창작스튜디오)는 잠실종합운동장이 리모델링 공사에 들어감에 따라 기간 동안 대학로로 임시 이전하여 그 동안의 작업과 성과를 알리는 ‘공유행사’(11월 중)를 개최한다. 새 공간에서는 시각분야 장애예술인의 작업실을 일부 운영하면서도 모든 장르 장애예술인의 창작활동을 매개하고 지원하는 센터로 역할이 확장됨에 따라, 지난 시간 동안 배출했던 시각분야 장애예술인의 작업과 다양한 이야기들을 공유하고 새로운 역할을 모색하는 통찰의 시간을 함께 가질 예정이다. 특히 서울시 ‘약자와의 동행’ 기조의 관점에서 지난 15년간 잠실창작스튜디오의 운영의 역사뿐 아니라 앞으로의 비전을 엿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민관 거버넌스를 기반으로 한 현장 밀착형 예술창작 지원과 홍대앞 문화예술 창작 플랫폼 구축을 위한 공간 서교예술실험센터는 오는 14일(금)부터 12월 11일(일)까지 공(共)성장형 예술실험지원 ‘링크(LINK)’프로그램의 과정공유회 ‘링킹(LINK-ING)’을 서교예술실험센터에서 개최한다. ‘링크’프로그램은 신진 예술가들이 다 함께 성장하기 위한 과정 지향 지원 프로그램으로, 이번 과정공유회는 올해 7월부터 3개월간의 예술실험 과정 결과를 공개하는 자리다. 과정공유회 ‘링킹’에는 총 20명(팀)이 참여하며 참여 예술가들 간의 협업 전시를 포함하여 전시 13편, 공연 4편, 쇼케이스 2편, 출판 등 총 21개의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서교예술실험센터 <링크(LINK)> 참여예술가(총 35명)는 고명희, 권혜수, 박현진, 송유나, 스캐터시드(김지율, 이보름, 장희원), 옴(조주현, 김민지, 김샨탈), 윤지영, 이시마, 이지윤, 장리환, 장소통역사(최추영, 익수케), 장성민, 정수미, 팀 해파리(조정빈, 한기민, 김예진), 풀 패키지(김정민, 김동현), 프로젝트 1인실(김주희, 민혜리, 임범규), 프로젝트 전X이(전웅, 이창현), XXX(윤희경, 김태희), 30SF(최영우, 한솔, 신용희), AASSandwich(오채현, 윤지희)다.

서울문화재단 이창기 대표이사는 “<창작공간 가을 시즌제>는 예술가의 작업 공간과 그 안에서의 다양한 작업을 직접 만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이자 일상 속 예술을 만나는 색다른 관람의 방법”이라며, “올해 서울문화재단 창작공간에서 땀 흘린 예술가의 결실을 눈으로 확인하고 수확의 기쁨을 같은 자리에서 느껴주면 재단과 예술가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창작공간 가을 시즌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을 참고하면 된다. 관람료는 무료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