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26 13:18 (금)

본문영역

장애인, 비장애인 모두를 위한 '장벽 없는 온라인 극장' 음성·자막해설, 수어통역 등 배리어프리 영상으로 제작
상태바
장애인, 비장애인 모두를 위한 '장벽 없는 온라인 극장' 음성·자막해설, 수어통역 등 배리어프리 영상으로 제작
  • 고수영 기자
  • 승인 2020.12.16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벽 없는 온라인 극장' 포스터(출처/서울문화재단)

서울문화재단은 남산예술센터 2020 시즌 프로그램의 배리어프리 공연 영상을 상영하는 <장벽 없는 온라인 극장>을 오는 23일(수)부터 30일(수)까지 서울문화재단 공식 유튜브 채널과 네이버TV를 통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공개되는 작품은 올해 주요 연극상을 수상한 ‘왕서개 이야기’와 ‘휴먼 푸가’를 포함한 시즌 프로그램 4편이다.

남산예술센터는 지난해부터 시즌 프로그램 배리어프리 공연 제작을 시작으로 ‘모두에게 장벽 없는 극장’이라는 목표로 장애 관객들의 극장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왔다. 

올해는 많은 극장들이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공연을 진행하는 상황에서 남산예술센터는 실제 극장이 아닌 온라인에서도 존재하는 장애 관객의 장벽을 없애고자 <장벽 없는 온라인 극장>을 운영한다. 청각장애인을 위해 자막해설과 수어통역을, 시각장애인을 위해 음성해설이 있는 두 가지 버전으로 공연 영상을 제작했다. 

공개되는 작품으로는 23일(수)~24일(목), 한국 사회의 아픔을 이야기한 ‘아카시아와, 아카시아를 삼키는 것’이 25일(금)~26일(토), 한국 기독교의 보수화를 비판하고 소수자 혐오 문제를 짚는 ‘남산예술센터 대부흥성회’, 27일(일)~28일(월), 진실을 밝히기 위한 복수의 여정을 그린 ‘왕서개 이야기’ 29일(화)~30일(수), 한강 작가의 소설 「소년이 온다」를 무대화한 ‘휴먼 푸가’이다. 

영상은 각 상영일 오전 10시부터 다음 날 오후 10시까지 총 36시간 동안 서울문화재단 공식 유튜브 채널과 네이버TV를 통해 무료로 시청 가능하다. 단, ‘남산예술센터 대부흥성회’는 상영 예정일의 오후 3시에만 각각 공개된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