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2-08-12 12:37 (금)

본문영역

SOS! 기후변화 가족탐사대 모집...친환경 소풍, 에너지시간여행, 저탄소 식생활 체험, 교구체험 등 무료 교육
상태바
SOS! 기후변화 가족탐사대 모집...친환경 소풍, 에너지시간여행, 저탄소 식생활 체험, 교구체험 등 무료 교육
  • 전동진 기자
  • 승인 2022.07.07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등학생 가족을 대상으로 친환경 생활을 체험하는 <SOS! 기후변화 가족탐사대> 포스터(출처/서울시)

서울시는 초등학생 가족을 대상으로 친환경 생활을 체험하는 <SOS! 기후변화 가족탐사대> 참가자를 7월 8일(금) 10시부터 선착순 모집한다고 밝혔다. 참여대상은 초등학생 가족(2인 이상)으로 보호자 동반이 필수이며 교육은 무료로 진행된다.

SOS!는 ‘Save Our Star!’의 약자로 지구를 지키기 위해 기후위기 대응 실천 행동을 함께하자는 의미와 기후변화로 인해 지구가 보내는 구조신호의 의미를 담고 있다.

<SOS! 기후변화 가족탐사대>는 가족 모두가 함께 실천할 수 있는 에너지시간여행, 저탄소 식생활 체험, 플로깅 체험, 교구체험 등 투어 및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에너지시간여행 

덕수궁과 서울시청을 투어하며 선조들의 지혜로 만든 건축물의 원리를 알아보고 신청사에 설치된 수직 정원, 친환경 에너지 등을 직접 보고 배우는 에너지 시간여행을 떠나본다.

저탄소 식생활 체험 

지구를 지키는 실천 행동 중 하나인 저탄소 식생활의 필요성을 배우고 점심시간을 활용해 저탄소 식생활을 체험해본다.

플로깅 체험 

생활 폐기물 현황 및 문제점, 생활 속 실천 방법을 배우고 시청역 주변 플로깅 활동을 통해 환경보호를 실천해 본다. 기후에너지정보센터에서 기획 전시 중인 제로웨이스트 생활용품 및 소분‧리필을 체험할 수 있다.

교구체험 

자원순환, 신재생에너지 등 환경 관련 교구를 재미있게 체험하고 프로그램 참여 전후의 ‘우리 가족’의 모습을 비교해보며 탄소중립을 위한 생활 속 실천을 다짐해본다.

<SOS! 기후변화 가족탐사대>는 환경교육전문강사가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서울시 환경교육포털을 통해 선착순 접수가 가능하다.

참여 신청은 7월 8일(금) 10시부터 서울시 환경교육포털에서 회차별 10명 내외로 선착순 접수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7월 16일(토)부터 9월 3일까지(토) 주 2회(수요일, 토요일) 4시간 내외로 진행되며 여름 방학기간(8월)에는 주 3회(수요일, 목요일, 토요일) 진행된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환경교육포털 공지사항을 확인하거나 에코펀펀으로 문의하면 된다.

시는 이외에도 기후에너지정보센터에서 5월부터 진행된 기후변화를 배우고 태양광 교구를 체험하는 온라인 프로그램 <기후변화 탐사대>의 시민 호응이 높아 8주간 연장 운영하기로 했다.

상반기 프로그램이 매주 접수와 동시에 마감될 정도로 관심과 인기가 높았다.

‘탄소중립도 배우고 집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이 이뤄져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아이가 너무 만족해하고 아이와 함께 협동하여 태양광 교구를 만들어 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대면 교육이 진행되었으면 좋겠다.’ <기후변화 탐사대 6월 프로그램 참여자 후기 중>

하반기 프로그램은 9월 3일(토)까지 운영되며 7월 12일(화)부터 매주 화요일 서울시환경교육포털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초등학생 저학년, 초등학생 고학년·중학생 각각 25명씩 총 50명 선착순으로 접수받는다.

수업은 매주 토요일 진행되며 ‘공룡로봇 만들기’는 저학년을 대상으로 10시, ‘우주탐사로봇 만들기’ 는 고학년·중학생을 대상으로 14시 온라인 으로 진행된다.

윤재삼 서울시 환경시민협력과장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가정에서부터 친환경 생활을 실천하고 습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가족이 함께 일상 속 실천법을 배우고 가족 간 추억도 만들 수 있는 기후변화 가족탐사대에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 고 말했다.

▲사진은 초등학생 가족을 대상으로 친환경 생활을 체험하는 <SOS! 기후변화 가족탐사대> 프로그램 진행 모습(출처/서울시)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