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18 18:16 (월)

본문영역

'힙합 리듬에 국악을?' 국립국악원 디지털 음원 활용 창작 공모전 수상작 발표
상태바
'힙합 리듬에 국악을?' 국립국악원 디지털 음원 활용 창작 공모전 수상작 발표
  • 백석원 기자
  • 승인 2022.08.03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_국립국악원_국악디지털음원_창작공모_왼쪽부터 박정경 학예연구관  수상자 박동석  윤샘  박성우  한준성  김영운 국립국악원 원장  수상자 김수연  이선영  박찬준  박소율 연구원  김명석 학예연구관.JPG
▲사진은 국립국악원 국악디지털음원 창작공모전 시상식에 참석한 왼쪽부터 박정경 학예연구관, 수상자 박동석, 윤샘, 박성우, 한준성, 김영운 국립국악원 원장, 수상자 김수연, 이선영, 박찬준, 박소율 연구원, 김명석 학예연구관이다.(출처/국립국악원)

국립국악원은 디지털 음악 제작자의 국악 음원 활용 지원을 위해 국악 디지털 음원 활용 창작 공모전을 개최하고 수상자를 선정해 지난 8월 1일(월) 국립국악원 국악박물관에서 시상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국립국악원은 2009년부터 국악 대중화를 위해 창작에 활용할 수 있는 국악 디지털 음원을 개발했다. 현재까지 제작된 음원은 단음 3만여 개, 악구 2만 4천여 개로, 누리집을 통해 무료로 제공하는 한편, 국악 및 대중음악 분야의 작곡가들이 널리 활용하도록 창작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영상 부문을 신설해 음원과 영상 작품을 공모했고, 음원 21개, 영상 6개로 총 27개의 작품이 접수되었다. 심사는 전문가 평가와 대중 평가의 결과를 합산해 최종 수상작 총 9작품(음원부문 5곡, 영상부문 4작품)을 선정했다.

수상자는 음원부문에 김수연, 박동석, 박성우, 박찬준, 윤샘, 영상부문에는 엄태영, 이선영, 한준성, 홍정빈으로 국악뿐 아니라 실용음악 전공자, 미디어아트 종사자, 일반 직장인과 초등학교 교사까지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참가해 눈길을 끌었다. 선정된 작품 중에는 전통 민요를 활용하여 새롭게 편곡한 작품도 있고, 힙합 리듬에 국악을 접목하거나 경쾌한 분위기의 현대적인 음악도 포함됐다. 수상자 전원에게는 국립국악원장상과 50만원 상당의 부상이 수여됐다.

국립국악원 김영운 원장은 “일반인이나 대중음악 작곡가가 국악에 대한 흥미를 갖게 되고 국악을 기반으로 한 작품을 만드는데 국악 디지털 음원이 기여하고 있어 기쁘다.”며, “국악이 여러 분야에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좋은 음원을 계속 추가하는 한편, 이용자 편의 도모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국립국악원은 올해 민요, 판소리 등 민속 성악과 시나위, 산조 등의 민속 기악, 그리고 국악기 효과음을 추가로 제작할 예정이며, 향후 국악 디지털 음원은 대중음악 시장과 세계 음악 시장에서 새롭고 참신한 콘텐츠를 생산하는데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발굴할 예정이다.

이번 공모전 수상작을 포함한 국악 디지털 음원은 국립국악원 누리집의 국악 디지털 음원 사이트를 통하여 서비스될 예정이며 공공누리 제1유형에 따라 출처표시 후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