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19 19:01 (화)

본문영역

부산문화재단 정책연구센터, 부울경 문화분권, 오페라 축제 구상 등 문화정책 제안 연구결과 발표
상태바
부산문화재단 정책연구센터, 부울경 문화분권, 오페라 축제 구상 등 문화정책 제안 연구결과 발표
  • 백석원 기자
  • 승인 2023.01.25 2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문화재단 로고(출처/부산문화재단)<br>
▲부산문화재단 로고(출처/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재단 정책연구센터는 2022년 시의성 있는 문화정책 동향과 현장 수요를 반영한 7종의 연구보고서를 발간했다.

부산문화재단 정책연구센터는 문화재단의 정책연구·개발 기능을 강화하고 부산 문화현장에 대한 연구 데이터 집적, 문화정책 네트워크 구축 및 정책 이슈 확산을 목적으로 지난 2019년 9월에 개소했다.

2022년 수행한 연구 성과물은 총 7종으로 먼저 부산 장애예술인 활동 실태조사, 부산 예술인복지금고 설립을 위한 기초연구는 최근 국가 문화정책에서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장애예술인 지원’과 ‘예술인 복지정책’에 관한 연구이다. 부산 장애예술인 활동 실태조사는 지역의 장애예술인과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초점집단면접조사(FGI)를 실시, 장애예술인의 예술활동 입문 경로부터 활동 현황을 파악하고 장애예술인 창작활동 여건 개선을 위한 정책 제안을 도출하였다. 부산 예술인복지금고 설립을 위한 기초 연구는 예술인 금융복지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부산지역 예술인 700여명을 대상으로 금융서비스 이용현황을 조사, 이를 통해 예술인의 생활안정을 위한 정책으로서 ‘예술인복지금고’ 설립의 필요성과 실천 전략을 제시하였다.

부산 오페라 축제 구상 연구는 현재 건립 중인 부산 오페라하우스에서 활용 가능한 오페라 축제 모델을 구상한 연구이다. 해외 대표 오페라 축제 및 정책 분석을 통해 부산 오페라 축제의 방향성 설정과 운영 전략을 제시, 향후 개관 예정인 오페라 하우스의 프로그래밍을 위한 유용한 참고서(reference book)로서의 역할을 할 것이다. 부산 공연예술 활성화를 위한 기초 연구는 장르적 특성을 반영한 창작지원사업 개발을 위한 기초전략 수립을 위한 첫 번째 연구이다. 부산지역 공연예술 생태계의 특징을 반영한 지원사업 개선안을 도출하였고 일부 결과는 2023년도 부산문화재단 우수예술지원사업에 반영될 예정이다.

특히, 2022년은 연구범위를 부울경 지역으로 확장한 점도 눈에 띈다. 부울경 지역 문화분권 및 자치 전략 연구의 경우 부울경 지역 문화정책 관계자들의 문화분권‧자치와 지역 간 협력에 대한 견해를 조사, 부울경 지역 문화분권 자치 및 초광역권 문화협력 전략을 구상했다. 부울경 지역 기후위기 대응 문화예술활동 사례 연구는 부울경 지역에서 기후위기문제를 예술활동으로 표현하고 있는 예술가들의 인터뷰를 통해 활동 계기와 시사점들을 소개하고 있다. 동 연구는 보고서 책자가 아닌 영상 보고서로 제작, 연구과정에서부터 탄소발자국을 줄이고자 노력했다.

부산지역 생활권 문화공간 활성화 연구는 15분 도시를 지향하는 부산지역에서 생활권 기반 작은 문화공간의 지속가능한 운영을 위한 지원방안을 고민하는 연구이다. 특히 이 연구에는 문화공간 운영자들이 공동연구자로 직접 참여했다. 서점, 소공연장, 소극장, 복합문화공간 운영자들과의 면담을 통해 정책 제안을 도출하여 정책 당사자의 시선에서 문화공간 지원정책을 구상해 보았다.

부산문화재단 이미연 대표이사는 “지역 문화예술 연구조사 및 데이터 축적은 현장 중심 정책 수립과 사업 실행을 위한 광역문화재단의 본질적 역할과 기능이다. 부산문화재단 정책연구센터는 그동안 현장에 필요한 다양한 차원의 문화예술 연구조사를 통해 재단의 정책 방향성과 사업 수행에 반영하고 있다. 2023년에는 연구조사와 더불어 국내외 주요 문화예술기관과의 정책 네트워크, 국제포럼 등을 통해 문화정책의 국제적 어젠다를 선도, 부산문화재단의 정책과 사업에 반영되고 지역사회에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부산문화재단 정책연구센터의 연구결과물은 부산문화재단 전자아카이브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