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19-11-23 04:26 (토)

본문영역

평화로 향하는 철마, 디엠지 평화관광열차 시범운영 시작
상태바
평화로 향하는 철마, 디엠지 평화관광열차 시범운영 시작
  • 백석원 기자
  • 승인 2019.08.16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DMZ평화관광열차 미션투어 포스터(제공/한국관광공사)
△ DMZ평화관광열차 미션투어 포스터(제공/한국관광공사)

 

  작년에 잇따른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 올해 6월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비무장지대 방문 등, 한반도와 비무장지대 지역에 조성되고 있는 평화 분위기에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 이하 관광공사)는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비무장지대 관광을 평화 관점에서 새롭게 재편하기 위한 ‘디엠지(DMZ) 생태·평화 관광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렇게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 이하 관광공사), 코레일관광개발(사장 김순철)과 함께 손을 잡아 비무장지대(DMZ) 관광열차 프로그램을 개선한 ‘디엠지(DMZ) 평화관광열차’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시범운영 기간(8. 14.~31.)을 거쳐 9월 1일(일)부터 정식 상품으로 판매된다.

   기존에 운영하던 비무장지대 관광열차는 1~2시간가량의 탑승 시간 동안 승객들이 즐길 만한 콘텐츠가 부족하고, 안보·긴장감 조성 위주로 이야기를 전달하는 등 승객들이 관광이라고 느끼는 것에 한계가 있었다. 이번 ‘디엠지(DMZ) 평화관광열차’ 프로그램은 승객이 직접 참여하는 콘텐츠를 확충하고, 좀 더 평화적 관점에서 이야기를 풀어가는 등, 그 구성을 대폭 개선했다.

 

 

△DMZ평화관광열차 워크북 표지(제공/한국관광공사)
△DMZ평화관광열차 워크북 표지(제공/한국관광공사)

 

  특히, ‘비무장지대(DMZ) 사건의 진실’ 임무 수행(미션 투어) 프로그램은 청소년층을 주요 대상으로 남북 간 평화의 의미를 되새겨볼 수 있도록 개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전용 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 주어진 이야기를 바탕으로 파주 평화공원, 통일촌마을, 전망대 등 주요 관광지를 돌며 미제의 사건을 해결해가는 방식으로 흥미를 유발할 수 있게 하였고, 운행열차 3량 중 1량에서 진행한다.

  또한, 탑승객들이 더욱 즐거운 여행을 할 수 있도록 ‘함께 풀어보고 배워보는 익힘책(워크북)’, ‘도라산역 여권’과 도장, 기념품 등을 제공한다.

   관광공사 한반도관광센터 관계자는 “DMZ 평화관광열차의 프로그램에 미션투어와 스토리텔링 강화 등 콘텐츠를 개선한 만큼 탑승객들이 더욱 흥미롭게 DMZ 관광을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 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